<성공과 행복의 비결은 잘 받아들이는 것>

며칠 째, 영화 라디오스타에 나왔던 “혼자 빛나는 별은 없다”라는 말을 곰곰이 다시 생각해보고 있다. 지금까지 생각으로는 “별은 모두 다른 별의 빛을 받아서 그 빛을 반사해서 빛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사람도 혼자서 빛날 수는 없으니 다른 사람들과 잘 협력해야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강의하였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 보니 정작 중요한 것은 “받아들이는 것”이다. 다른 별의 빛을 잘 받아들이는 별만이 밝게 빛날 수 있다. 다른 별의 빛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그 별은 절대로 빛날 수 없다. 외국의 문물을 제 때 받아들이지 못하면 국가의 존망이 위태로워지고, 새로운 시대적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개인도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인생도,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새로운 문화나 기술을 잘 받아들여야 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과 주장을 잘 수용해야 한다. 어찌 보면 인생의 기술 중 90%는 잘 받아들이는 것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지혜로운 삶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잘 받아들여야 한다.

1. 현실을 잘 받아들여라.

현실은 받아들인다는 것은 패배주의적, 운명론적인 자세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합리적인 시각으로 현실을 바라보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희망사항대로 현실을 바라보거나 잘못된 자료, 잘못된 의견에 의존함으로써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아집에 사로잡혀 큰 화를 초래하는 사람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인생에서 실수와 실패를 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판단과 결정이 잘못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고 부정하고 싶은 현실에 대해서도 과감하게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2. 변화를 잘 받아들여라.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퇴보하기 마련이며 시대적 흐름에 뒤처질 수밖에 없다. 새로운 문화, 새로운 제도,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라. 이왕이면 직접 변화를 주도하고 최소한 트렌드에 맞게 변화하라.

3. 다른 사람의 관점을 잘 받아들여라.

이 세상에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는 진리는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생각과 주장을 다른 것으로 배척하지 말고 적절한 범위 내에서 수용할 부분은 받아들여라. 다른 사람의 관점을 잘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생각의 폭과 깊이가 넓어지고 보다 큰 안목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4. 조언을 잘 받아들여라.

다른 사람이 하는 조언을 잘 받아들여라. 가장 좋은 친구는 쓴 소리를 마다않고 들려주는 사람이다. 입에 달콤한 이야기만 들려주는 사람은 오히려 경계의 시선을 보내야 한다. 입에 쓰다고 내뱉지 말고 다른 사람이 하는 조언을 잘 받아들여라

5. 비판이나 비난을 잘 받아들여라.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비난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절대로 화내지 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오히려 나를 큰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보약이라 생각하고 기쁘게 받아들여야 한다.

6. 칭찬이나 감사를 잘 받아들여라.

누군가 칭찬이나 감사의 말을 하면 잘 받아들여라. 정성껏 칭찬, 감사의 말을 건넸는데 받아들이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무안함을 주게 된다. 칭찬을 듣게 되면 상대방의 마음을 고맙게 생각하고 적절하게 답례의 말을 하라.

7. 사과나 용서를 잘 받아들여라.

다른 사람이 용서를 구하거나 사과를 하면 잘 받아들여라. 사람은 누구나 실수하기 마련이다. 게다가 가슴속에 화, 원망, 복수심을 품어봐야 내 건강에만 손해가 나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의 잘못이나 실수는 마음에 담아두지 말고 용서를 구하면 즉각 받아들여라.

8. 사람을 잘 받아들여라.

인생의 길흉화복은 사람에게 달려있다. 그러니 누군가를 만나면 귀한 손님이 찾아온 것처럼 대하라. 상대방이 편히 다가올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반갑게 받아들여라. 밝은 표정과 미소, 따뜻한 말과 호의, 신뢰와 애정으로 받아들여라.

9. 죽음을 잘 받아들여라.

사람은 언젠가 흙으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누구나 한번은 죽기 마련이니 열심히 살고, 즐겁게 살고, 올바르게 살고, 그리곤 죽음을 잘 받아들여라. 마지막 순간에 후회나 아쉬움 없이 떠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죽음을 잘 받아들여라.

10. 지금까지 한 말을 잘 받아들여라.

성공과 행복의 90%는 무엇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잘 받아들여라. 받아들이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일중의 하나라는 사실을 잘 받아들여라. 잘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잘 받아들여라.

지난 일주일, 지난 한 달, 지난 일 년 동안 내가 새롭게 받아들인 것에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라. 그릇의 용도는 무엇이 담겨 있느냐가 좌우한다. 물통이 될 것인지, 술통이 될 것인지, 쓰레기통이 될 것인지는 내가 무엇을 받아들이느냐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잘 받아들이는 사람이 가장 큰 것을 얻을 수 있다.

 
양광모 휴먼네트워크연구소장은
경희대 국문학과 졸업 후 SK텔레콤노동조합위원장, 도서출판 <목비> 대표, (주)블루웨일 대표, 한국기업교육협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작가, 청경장학회장, 머니투데이 칼럼니스트로 활동중이다. 청와대, 외교통상부, 삼성, 현대, 서울대, 전경련 등의 정부기관, 대기업, 대학에서 강의하였고 <SBS 일요스페셜>(SBS), <KBS 뉴스9>(KBS), <문화사색>(MBC), <직장학개론>(EBS), <김방희의 시사플러스>(KBS 라디오), <심현섭의 성공시대>(EBS 라디오) 등 다수의 언론방송에 출연하였다. 저서로는 <인간관계 맥을 짚어라>, <위대한 만남>, <중요한 것은 소통>, <상처는 나의 힘>, <물의 모양은 그릇이 좌우하고 사람의 운명은 인맥이 좌우한다> 등 20여권의 책을 출간하였다. 그 외에 <사람이 재산이다>, <인간관계 숨겨진 법칙 인맥>, <사람이 운명이다> 등의 강의 시디롬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