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캐피탈, 국내 대형 대부업체 자금공급, 해마다 증가 추세

산업은행 계열사인 산은캐피탈(대표 김영모)이 서울지방국세청(이하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대부업체 자금 대출논란 관련해 강도 높은 조사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2월 초 조사1국 소속 요원들을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산은캐피탈 본사에 파견해 회계장부를 확보하는 등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번 조사는 정기 세무조사의 일환으로 알려졌으며 조사기간은 두 달여 동안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이번 조사는 기업들이 정기적으로 받는 세무조사이다. 해당 사항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최근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계열사 산은캐피탈이 대부업체들의 ‘돈줄’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만큼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지난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산은캐피탈은 지난 2014년부터 2018년 9월까지 대부업체에 빌려준 자금 규모가 약 259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출 규모는 2014년 360억 원, 2015년 420억 원, 2017년엔 708억 원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출받은 대부업체는 국내 대형 대부업체들로 바로크레디트대부, 리드코프, 웰컴크레디라인대부 등 총 6곳으로 알려졌다.

이들 대부업체들은 국책은행 계열사에서 4~7%대 낮은 금리로 자금을 끌어와 서민들에게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을 하고 있던 것이다. 산은캐피탈은 수익을 위해 대부업체에 자금을 대고 대부업체는 서민들을 상대로 높은 이자로 돈놀이를 하는 등 국책은행 계열사가 ‘대부업 전주’ 행세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부업체 거액 대출 논란은 사실과 맞지 않다”며 “해당 이슈는 있었지만 그 이유로 세무조사가 진행된 건 아니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