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착한가격업소‘가 전국적으로 6,576개에 달하고 있다.

업종별로는 외식업이 5,106곳(77.6%), 이·미용업이 1,040곳(15.8%), 세탁업이 212곳(3.2%), 목욕업이 145곳(2.2%) 등이다.

착한가격업소에 선정되면 대출 시 금리가 감면되고,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에서 우대 받게 된다. 또한 지자체에 따라서 쓰레기봉투나 위생용품 등이 지원되는 곳도 있다.

착한가격업소를 발굴하고 가격 인상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사람들이 바로 주부물가모니터단이다.

전국에서 723명이 활동하고 있는 모니터단은 착한가격업소와 관련된 활동 이외에도, 지자체의 물가 안정 캠페인에 참여하거나 정책을 제안하고, 매월 이메일 설문조사에도 참여해 현장에서 주부들이 느끼는 물가동향을 전달한다.

이와 관련, 안전행정부 유정복 장관은 4월 12일(금) 대전에 있는 착한가격업소(중식당)에서 주부물가모니터단, 소비자모임대표 등과 2,500원짜리 자장면으로 오찬을 함께 했다.

중식당의 조미자 대표는 “2,500원짜리 자장면 가격을 7년째 유지하고 있다. 재료값이 많이 올라 가격을 유지하기가 힘들지만, 착한가격업소에 선정된 후 매출이 50%나 올라 장사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에 유정복 장관은 “여기 이 식당처럼 값싸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착한가격업소는 업주와 고객의 만족은 물론 물가안정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좋은 정책”이라며 “정부-지자체-민간이 함께 협력해 착한가격업소를 널리 알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이어서 정부대전청사대강당에서 개최된 ‘2013년 주무물가모니터단 출범식’에 참석한 유정복 장관은 모니터단에 선정된 주부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모니터단이 지역물가의 파수꾼으로서 착한가격업소의 모니터링과 홍보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안전행정부는 착한가격업소가 ‘값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업소’라는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가격기준뿐만 아니라 위생·청결기준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업종별로 맞춤형 인센티브를 제공해 업주들의 만족도도 높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