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게임, 모든 세대를 연결하다’

‘호탐이 탐험대, 숨겨진 보물을 찾아서’ 주제로 미션 게임 진행

인디게임존·오락실·스튜디오 등 게임 전시 및 체험 부스 운영

게임 OST 오케스트라·이스포츠 대회 등 야외 특설무대 프로그램도 풍성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과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사장 정해린)이 공동 주관하는 ‘2023 게임문화축제(Game Culture Festival, 이하 GCF)’가 오는 3일부터 12일까지 용인 에버랜드에서 개최된다.

게임문화축제는 게임을 매개로 모든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게임문화의 확산과 게임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콘진원, 에버랜드와 ‘2023 게임문화축제’ 개최
콘진원, 에버랜드와 ‘2023 게임문화축제’ 개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미션 게임 ▲전시 및 체험 ▲게임 OST 오케스트라 콘서트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 등 관람객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호탐이’와 함께 떠나는 보물찾기 미션 게임

작년 전래동화 ‘해님 달님’을 모티브로 창작된 스토리의 주인공 ‘호탐이’가 새로운 스토리로 찾아왔다. 이번 게임문화축제에서는 ‘호탐이 탐험대, 숨겨진 보물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에버랜드의 캐릭터 ‘레니’와 ‘라라’의 요청에 의해 용감하고 날쌘 ‘호탐이’가 보물지도와 함께 에버랜드를 탐험하는 미션 게임으로 구성됐다.

미션 게임은 현장 QR코드를 통해 힌트를 얻어 미션을 완수하고, 웹 인증을 통해 보물에 대한 정체를 밝히는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으로 진행된다. 에버랜드 락스빌, 이솝빌리지에서 12일까지, 랩터 레인저에서 30일까지 운영한다.

◆ 인기 게임 IP를 한 곳에, 게임 전시 및 체험존

이번 게임문화축제는 ▲게임 전시 및 체험존 ▲인디게임존 ▲GCF 오락실 ▲GCF 스튜디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홍보존 등으로 구성됐다.

게임 전시 및 체험존에는 ▲님블뉴런 ▲스마일게이트 ▲카카오게임즈 ▲투핸즈인터랙티브 ▲초등컴퓨팅교사협회 ▲젠지 글로벌 아카데미 등 PC·모바일 게임 기업 및 협회 등이 참여한다.

특히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듀케이션> 게임과 브릭 체험을 통해 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제시한다. 젠지 글로벌 아카데미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원 포인트 레슨을 진행한다.

인디게임존에서는 콘진원 게임인재원 졸업 작품과 2023 대한민국 게임잼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활용해 개발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GCF 스튜디오는 ▲넥슨 <마비노기> ▲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 ▲슈퍼셀 <브롤스타즈> ▲크래프톤 <PUBG: 배틀그라운드> 등 인기 게임 IP를 활용한 포토 스튜디오로 구성됐다.

이 밖에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홍보존은 지난 10월 24일 콘진원과 조직위원회의 업무협약에 따라 동계올림픽 대표 종목인 컬링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 게임 OST 오케스트라부터 이스포츠 경기까지 마련

야외 특설무대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개막날인 3일 오후 5시에는 에버랜드 포시즌스 가든 무대에서 ▲넥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카카오게임즈 <가디언 테일즈> 등 인기 게임 OST 오케스트라 콘서트가 개최된다.

장미원에서는 4일 <철권 7>, 5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본선 경기와 함께 프로게이머 및 특별 게스트의 이벤트 매치, 팬사인회 등이 열린다.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이번 행사는 게임으로 모든 세대가 하나 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통해 게임이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널리 알리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