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8일(수) 오후 2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려

문화예술의 미래와 공공지원의 방향과 과제 논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예술위)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오는 8일(수) 오후 2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아르코 50주년 기념 정책 심포지엄(이하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예술위의 지난 50년을 돌아보고 미래 문화예술지원정책의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문화예술의 미래와 공공지원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1부, 2부로 나눠 진행된다.

예술위원회, '50주년 기념 정책 심포지엄' 개최 
예술위원회, '50주년 기념 정책 심포지엄' 개최 

이진하 작가의 사회로 진행되는 1부 첫 순서는 K-컬쳐의 원동력으로 높아진 기초예술의 영향력과 지속적인 지원의 중요성을 담은 기념영상(K-아트의 도전! 세계를 날다)이 방영된다.

뒤이어 2015년 예술위 AYAF 출신으로 ‘아르코가 주목하는 젊은 예술가 시리즈 연극 부문’에 선정된 후 예술위와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설유진 연출가가 최승자 시인의 작품을 모티브로 제작한 <이 시대의 사랑>이 축하공연으로 무대에 오른다. 그리고 다양한 예술가들의 축하 메시지 영상도 공유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예술위 정병국 위원장이 ‘아르코 문화예술 지원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한국 문화의 높아진 위상과 이를 가능하게 한 문화예술지원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문화예술의 미래와 공공지원의 의미와 방향’을 주제로 문화예술 정책 전문가들이 발제와 토론을 펼친다. 첫 발제로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의 이진준 교수가 ‘AI시대 새로운 융합예술의 도래와 한국예술의 문화적 자존감 회복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발제한다.

변화해 가는 문화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논하고, 나아가 문화적 자존감 회복을 위해 우리가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은 무엇인지 제언할 예정이다. 예술위 위원인 김진각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는 ‘문화예술 환경변화와 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문화예술을 둘러싼 환경변화와 현재의 지원체계를 분석하고, 문화예술 지원정책 바람직한 방향전환 방안을 제시한다. 

발제에 이어 김규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진행을 맡아 토론이 진행된다. 차진엽 예술감독(collective A)은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현재를 진단하고 세계적 수준으로 도달하기 위해 주어진 과제를 점검한다.

김우철 교수(서울시립대 세무학과)는 문화재정의 현황과 과제를 짚어보고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할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최보연 교수(상지대 문화콘텐츠학과)는 현시점에서 문화예술 향유 환경의 변화와 향후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정광렬 대표(문화가치연구소)는 미래를 위한 예술위 지원제도의 혁신을 다룰 예정이다. 끝으로 양효석 사무처장(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은 문화부와 예술위, 지역재단의 역할에 대해 토론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