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데이터 분석·활용으로 사회문제 해결 노력 공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위원장 이동관)는 스팸데이터 개방 협업기관을 대상으로 ‘2023 스팸데이터 개방 성과공유회’를 29일(수) 서울 엘타워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방통위와 KISA는 ‘19년도부터 공공분야 스팸데이터 개방을 시작해, 한국마사회,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금감원, 한국거래소, 경찰청 등 다수의 규제기관과 협력을 통해, 불법도박 및 불법대출, 주가조작, 보이스피싱 수사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KISA와 방통위는 스팸데이터 개방 협업기관을 대상으로 ‘2023 스팸데이터 개방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KISA와 방통위는 스팸데이터 개방 협업기관을 대상으로 ‘2023 스팸데이터 개방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또한 민간분야에도 기업의 서비스 개발 및 대학의 연구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스팸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단말기에 탑재돼 있는 ‘스팸으로 신고’ 기능 UI개선으로 문자메세지 전면부에 신고버튼이 배치됨에 따라, 신고 편의성이크게 향상되면서 전년보다 6배 증가한 약 2.3억 건의 스팸데이터를 확보해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삼성전자와 단말기에서 악성문자 필터링 서비스 개발·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차년도 서비스 운영을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이번 행사는 참여기관 간 스팸데이터 활용 사례 및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23년도 스팸동향 및 데이터개방 현황 ▲주식스팸데이터를 활용한 시장경보 스팸관여과다 종목 지정 ▲도박스팸데이터를 활용한 불법경마 차단 협업 ▲불법대출·보이스피싱 등 미끼광고 차단 및 대응 ▲근로·자녀 장려금 사칭 스팸문자 대응협력 등의 내용으로 발표가 진행됐고, 이어 스팸데이터 공유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KISA 정원기 이용자보호단장은 “스팸데이터 개방·활용 협업은 상호 간 보유하지 못한 자원과 역할을 보완해 사회 현안 해결에 기여하는 좋은 사례”라며 “KISA는 앞으로도 협업 모델을 지속 발굴하고,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고품질의 완성형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