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승용차 약 5억대 생산 가능한 수준

기가스틸, 무방향성 전기강판 등 최고급 강종의 안정적 생산 뒷받침

광양제철소(소장 이진수)가 12일 열연코일 누적 생산량 5억톤 달성 기념비 제막식 행사를 1열연공장 앞에서 가졌다.

광양제철소가 열연 권취 코일 누적 생산량 5억톤 달성 기념비 제막식 행사를 가졌다.
광양제철소가 열연 권취 코일 누적 생산량 5억톤 달성 기념비 제막식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진수 광양제철소장, 박종일 광양제철소 압연부소장과 열연부 및 협력사 직원을 포함한 약 80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열연코일*은그자체로자동차구조용강판, 혹은 각종 파이프와 건설자재로 쓰이거나 냉간압연공정**을거쳐자동차외장재, 가전제품 소재 등으로 사용된다.

*열연코일 : 쇳물을 가공해 나온 두꺼운 판재 모양의 철판을 고온으로 가열한 뒤 높은 온도에서 누르고 늘여 두께를 얇게 만든 철강 코일

**냉간압연공정 : 열연코일을 소재로 상온에서 더 얇게 가공하는 과정. 냉간압연공정을 거친 제품을 냉연코일이라고 한다.

이진수 광양제철소장과 열연부 관계자들이 열연 코일 누적 생산 5억톤 달성 기념비를 제막하고 있다.
이진수 광양제철소장과 열연부 관계자들이 열연 코일 누적 생산 5억톤 달성 기념비를 제막하고 있다.

1987년 1열연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열연코일을 생산하기 시작한 광양제철소는 1990년, 1992년과 2014년에 2,3,4열연공장을 순차적으로 준공한 것에 이어 조업 37년만에 열연코일 생산 누계 5억톤 신기록을 달성했다. 

열연코일 5억톤은 이를 펼쳤을 때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인 38만km를 41번 왕복할 수 있는 길이에 달하며, 이는 소형 승용차 5억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이 같은 광양제철소의 기록은 창의는 무한하다는 일념 아래 이어온 △설비 강건화를 통한 압연피치(Pitch)*단축 △가열로 자동화율 향상 △압연라인 터널형 보열커버 설치 △압연 운전실 통합과 같은 기술개발을 위한 노력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압연피치(Pitch) : 생산성을 평가하는 핵심 지표로 소재(슬래브) 1매를 압연하는데 걸리는 시간

이진수광양제철소장과 열연부 관계자들이 열연 코일 5억톤 달성 기념식수를 심고 있다.
이진수광양제철소장과 열연부 관계자들이 열연 코일 5억톤 달성 기념식수를 심고 있다.

특히, 광양제철소의 이번 열연코일 생산 5억톤 달성은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 기가스틸과 같은 최고급 고부가가치 강종의 안정적인 생산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

실제 광양제철소는 친환경 자동차강판 전문 제철소로서 그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2년에는 세계 자동차강판 생산량의 약 10% 수준인 810만톤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해 국내외 자동차사 및 부품사에 공급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진수 광양제철소장은 “열연코일 생산량 5억톤이 달성까지 쏟아주신 모든분들의 열정과 헌신에 감사드린다”며 “다가오고 있는 저탄소 대전환에 맞춰 새롭고 창의적인 기술개발로 우리의 경쟁력을 유지, 강화해 나가자”고 전했다. 

한편, 광양제철소 열연부는 △설비 개선을 통한 재질편차 제로화 △기술 고도화 통한 고품질 제품 생산 △AI기술 기반 스마트팩토리 구현 등에 나서며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