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미만 농림어업 사업장‘임금체불 대지급금’지급 근거 마련
사업주의 거짓, 부정한 방법으로 임금체불보증보험 지급 방해 시 과태료 부과
윤미향 의원, “임금체불 피해구제 통해 이주노동자 노동권 보호 및 농어촌 인력난 해결 해야”

5인 미만 농림어업 이주노동자도 임금체불 발생 시 대지급금 지급 등 정부의 피해구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윤미향 의원(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비례대표)은 지난 12월 29일(금) 이주노동자의 임금체불 피해구제 제도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이주노동자 임금체불구제 3법"을 대표발의했다.

윤 의원이 대표발의한 3법은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임금채권보장법 일부개정법률안",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으로 정부의 임금체불 피해구제 제도 사각지대에 있는 5인 미만 농림어업 국내 및 이주노동자를 제도권 안에서 보호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현행법상 이주노동자의 임금체불 피해구제 제도는 "임금채권보장법"에 따른 대지급금 제도와 "외국인고용법"에 따른 임금체불보증보험 제도가 있다. 하지만 현행법상 한계 및 현장의 인식 부족 등으로 인해 제도의 실효성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특히, 대지급금 제도는 임금체불 발생 시 노동자의 생계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구제장치임에도 불구하고, 5인 미만 농림어업 사업장은 법 적용이 배제되고 있어,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지적되어왔다. 

실제로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자 10명 중 8명(83.1%)은 대지급금 제도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 69.9%는 임금체불 구제 절차 자체를 모르고 있어, 임금체불 피해구제 제도의 인식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지난해 윤미향 의원의 신청으로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농업 이주노동자 솟마니씨 증언에 따르면, 임금체불보증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사업주가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 별도 확인 절차 없이 보험금 지급이 보류되고 있어, 사업주가 이를 악용하여 이주노동자가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받지 못하게 하는 사례가 현장에 만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윤미향 의원은 "이주노동자 임금체불구제 3법"을 대표발의하여, 5인 미만 농림어업 이주노동자의 임금체불 피해구제 제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제도 운영상의 미비점을 개선하고자 했다. 

윤 의원이 발의한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이주노동자의 근로계약 체결 시 직업안정기관 및 사업주가 근로시간, 임금, 임금체불 구제제도 가입절차 등의 설명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사업주의 임금체불보증보험금의 부당한 지급 거절 행위를 막기 위해 고용노동부의 승인 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위반하여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거나 보류하게 하는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이 가능하도록 했다. 

"임금채권보장법 일부개정법률안" 및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현행법상 적용배제 되어 있는 5인 미만 농림어업 사업장의 특례규정을 신설하여, 5인 미만 농림어업 사업장에 종사하고 있는 국내 및 이주노동자의 임금체불 대지급금 지급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담았다. 

윤미향 의원은 “이주노동자의 임금체불 피해가 매년 천억 원 규모에 달하며 이주노동자 도입 확대에 따른 국가의 후속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윤석열 정부는 외국인 인력 도입 확대만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농어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는 이주노동자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5인 미만 농림어업 노동자의 임금체불 피해구제를 위한 법안이 조속히 통과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