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5,700억원 투입하는 대형사업… ‘춘천 원도심 부흥의 열쇠’ 기대
지난해 12월 타당성 검토에서 경제성·재무성 확보로 추진 근거도 갖춰
허영 의원, “철도 교통의 혁신과 공공 주도 지역발전의 성공 모델로 키울 것”

더불어민주당 허영의원(국토교통위원회/춘천·철원·화천·양구갑)은 30일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춘천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 완료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춘천역세권 개발사업은 "역세권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전국 1호 역세권개발사업이다. 춘천역 일원의 면적 약 50만㎡ 부지에 총사업비 5,727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환승센터로서의 역사를 중심으로 주거·상업·업무·문화·공공시설 등이 들어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과 연계되는 본 사업은 허영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서 국가철도공단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이어가며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해 12월에 발표된 타당성 검토 결과를 통해 재무성을 판단하는 PI(수익성 지수)와 경제성을 판단하는 B/C(편익) 모두 기준치인 1보다 크게 나타나 추진 근거도 탄탄하게 마련된 상황이다.

국가철도공단은 이번 신청에 따른 결과는 2월경에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춘천역세권 개발사업이 예타 대상으로 선정된다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3월부터 약 1년 동안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 

허영 의원은 “춘천역세권 개발사업은 춘천역이 철도 교통의 허브로서 복합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침체된 춘천의 원도심에 공공 주도로 숨결을 불어넣는다는 의미가 있는 대형 프로젝트”라고 밝히며 “향후 예타 대상 선정은 물론 최종 목표인 예타 통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여태까지 그래왔듯 세밀하게 챙기겠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