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 라이프스타일 컴퍼니 CJ ENM(대표이사 허민회)은 <KCON 2019 LA>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케이콘(KCON)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상징인 'LA컨벤션센터'와 '스테이플스센터'에서 진행된 <KCON 2019 LA>에는 10만 3천 명의 관객이 모여 K컬쳐를 즐겼다. 이는 2012년 케이콘 LA 어바인 개최 첫해 1만 명에서 10배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다.

CJ ENM은 2012년부터 K라이프스타일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미주, 중남미, 유럽, 중동, 아시아, 동남아, 오세아니아까지 개최지역을 확대해 세계 최대 K컬쳐 컨벤션 케이콘을 개최해왔다. 올해 햇수로 8년째를 맞은 케이콘은 한류의 세계화를 목표로 전 세계 총 106만 9천명의 한류 팬을 만나 K컬쳐를 전파했다.

케이콘 USA는 케이콘의 누적관객 60%를 차지하는 핵심 거점 지역이다. <KCON 2019 LA>는 올해 개최 일수를 기존 3일에서 4일로 확장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K팝, K뷰티, K푸드 콘텐츠를 강화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확대, 한류를 직접적으로 경험할 기회를 대폭 늘렸다

CJ ENM은 자력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벤처부(장관 박영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코트라와 공동으로 국내 유망한 중소기업 40개사를 선정, LA컨벤션센터 내 'K-Collection'에서 현장 관객들을 대상으로 한 판촉전과 전시회를 열었다. 행사에 앞서, 선발된 중소기업들은 LA에서 미국 패션 전문 쇼핑몰 리볼브(Revolve) 등 60여 개의 미국 현지 바이어와 1:1 수출상담회를 갖고 현지 시장에서 자사 제품에 대한 반응을 직접 확인하며 북미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즉각적으로 확인했다.

특히, 올해 28개의 뷰티 전문기업이 참여하면서 K뷰티 확산에 노력을 집중했다. 올해 <KCON 2019 LA>에 참가한 엠티엠코 온윤선 대표는 "지난 2016년 LA 케이콘 참여를 계기로 미국 수출이 30% 이상 증대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라며 “특히 케이콘을 통해 K뷰티에 관심이 많은 1020 소비자를 직접 만나 제품을 소개하고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케이콘으로 형성된 한국 문화에 대한 트렌디하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바이어 및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호감으로 이어져, 올해에도 한국 콘텐츠의 파급력을 통한 성과가 기대된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지난 6년간 LA 케이콘에 참여한 중소기업은 총 257개사에 달할 정도로 중소기업의 북미 시장 진출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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