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야외에서 활동하거나 작업을 할 때 긴 옷에 토시를 착용하고 장화를 신습니다. 풀밭에 앉거나 눕지 않고 휴식할 때는 돗자리를 사용 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바로 목욕을 하며, 작업복은 깨끗하게 세탁합니다”

고용노동부는 가을철 대표적 발열성질환인 쯔쯔가무시증의 본격적인 유행시기(9월~11월)를 맞아 예방 리플렛을 제작․보급하고 산림 및 공원조성사업 등 곤충 및 동물매개 감염병 고위험 사업장을 집중 지도한다고 밝혔다.

가을철 발열성질환은 쯔쯔가무시증을 비롯해 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랩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이 있으며, 이중 설치류의 털진드기 유충에 의해 감염되는 쯔쯔가무시증 발생이 가장 흔한 병 중 하나다.

쯔쯔가무시증 및 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 전에는 긴 옷에 토시 및 장화를 착용하고 벌레 기피제를 뿌리고, 작업 중에는 풀밭에 앉거나 눕지 않고 휴식할 때는 돗자리를 사용하고, 작업이 끝나면 바로 목욕을 하고 작업복을 깨끗이 세탁하여야 한다.

고동우 산업보건과장은 “가을철을 맞아 산림가꾸기 및 거리조성사업 등에서 쯔쯔가무시증이 발병된 사례가 많아 사업주와 근로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하면서, “사업장에서 예방수칙 리플렛 자료를 활용해서 근로자를 교육시키고 샤워 및 세척시설을 갖추는 등 예방활동에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