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치르는 HSK(한어수평고시) iBT(Internet Based Testing)의 2014년도 10회차 시험 접수가 9월 30일에 마감된다.

시험장은 서울과 경기,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수원, 울산, 경남 등 14개 지역이다. 시험일은 10월 11일이고, 시험 성적은 11월 11일에 확인할 수 있다.

HSK는 중국정부기구인 중국국가한반이 중국어가 외국어인 사람들의 중국어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치르는 시험이다. 초급 1급부터 고급 6급까지 6단계이고 많은 사람들이 종이 시험지로 치르는 전통적인 PBT(Paper baseed Test) 방식의 지필고사로 치른다.

하지만 새로 도입한 HSK iBT는 PBT에 비해 고득점하기가 쉬워 인기를 끌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하다보니 답안을 적기가 쉽고 답안을 밀려 쓸 가능성도 없다. 컴퓨터로 병음을 찾으면 되기 때문에 작문 항목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는 데 유리하다. 접수 기간도 지필시험보다 길어 편리하다.

종이 시험지로 치르는 PBT 시험은 OMR 카드에 펜으로 답안을 적고 한자를 직접 쓰면서 작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한자를 완전하게 암기해야 한다. 답안 입력 시 사소한 실수도 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력에 비해 높은 점수를 취득하는 데 불편하다.

한편, 11월 8일에 실시하는 11회차 시험의 신청 기간은 9월 16일부터 10월 29일까지고, 성적 조회 날짜는 12월 8일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