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에 가장 큰 활황세를 보였던 지역 중 한 곳인 부산시 재개발구역이 ‘사업의 꽃’이라 불리는 관리처분계획에 따른 관련 조합원총회를 개최한다.

관리처분총회를 개최하는 곳은 전포2-1구역 재개발사업으로 이곳은 오는 28일 전포동 소재 평화교회에서 오후 6시30분께 개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전포2-1구역은 부산지하철2호선인 전포역과 맞닿아 있어 지리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부산의 강남이라 불리는 서면이 지근거리에 있는 사업구역이다.

이곳 중개업계에 따르면 전포2-1구역은 101㎡(공급면적)의 경우 일반예정분양가는 3억9359만원정도며 조합원 분양가는 3억5359만원으로 4000만원의 차가 있으며, 이에 따라 조합원 프리미엄 또한 4000만원 안팎에 형성되어 있다.

또 공급면적 84A㎡의 경우에는 조합원분양가는 3억779만원이며, 일반분양가는 3억4179만원으로 3400만원의 차(일반분양가-조합원분양가)가 발생하고 있다.

한편, 이곳은 인근에 동성초등학교, 부산진여자중학교, 부산동중학교, 부산동고등학교, 부산마케팅고등학교 등이 있으며, 지하철은 전포역 이용이 쉽다. 편의시설로는 홈에버할인마트, 문전시장상가 등이 있다.

▲ 부산전포2-1구역 조감도

※용어설명
관리처분계획이란 재건축 재개발사업에서 소유주인 조합원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낡은 주택을 대신해 새주택을 부여받을 때, 추가로 부담금을 내거나 또는 환수하여 돌려받는 금액이 얼마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
이 단계에 와서야 조합원들의 재산평가가 가능한 시기가 되기 때문에 조합원들은 관리처분에 따른 금액에 더해 웃돈이 붙는 것을 업계에서는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통상적으로 관리처분단계에 오면 평가된 금액에 몇 백에서 몇 천만 원의 웃돈이 붙는 것이 일반적인 재개발지역의 모습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