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우건설(대표이사 박영식)과 SK텔레콤(대표이사 장동현)이 SK텔레콤 사옥에서 국내 최초로 건설과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융합을 통한 ‘ICT 융합 스마트건설’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을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현장의 안전과 품질, 공정 등 전반에 대해 관리할 수 있도록 대우건설이 가진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기술력과 SK텔레콤이 보유한 ICT, IoT 기술간 협력 기반을 구축해 이를 실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 기술의 최대 장점은 실시간으로 정보가 교류된다는 것이다. 가령 사고발생위험이 높은 현장을 미리 식별해 이를 방지하게 되는 것으로 대우건설 측은 기술이 현장에 적용되면 건설 작업자는 직접 스마트기기를 착용하고, 건설현장의 다양한 구조물에 설치된 각종 사물인터넷 기기에서 발생되는 관련 정보를 작업자, 관리자, 현장사무소, 본사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고 전했다.

▲ <스마트 건설 개념도>

이를 통해 사전에 위험인자를 식별해 사고 발생을 방지하고 사고 발생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지며 공정 및 품질 관리를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신개념 건설현장관리 솔루션이 구축된다.

대우건설은 이번 MOU를 계기로 스마트건설 기술 개발을 위해 건설현장 운영과 관련한 노하우와 정보, 시스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기술을 제공하고 SK텔레콤은 통신 인프라 개선, 사물인터넷 무선통신 기술, 스마트 기기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우 스마트건설 기술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품질과 안전에서도 혁신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하반기 시범현장을 운영하고 2017년부터 국내외 주요 현장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확산시켜 건설현장 품질/안전 관리의 세계적인 대표 모델로 육성시킬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시공안전 분야 IoT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