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신청사 건립에 주민 의견 담아 랜드마크 꿈꾼다
곡성군, 신청사 건립에 주민 의견 담아 랜드마크 꿈꾼다
  • 조준성 기자
  • 승인 2020.03.1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준공 목표로 신청사 건립사업 순항 중

3월부터 5월까지 청사 신축 군민 아이디어 공모전 실시

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이 신청사 건립과 관련해 군민 아이디어를 공개모집한다고 17일 밝혓다.

지난해 11월 현 청사 뒤편에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발표한 이후 곡성군은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지방재정투자 심사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며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청사 건립을 위한 행정 절차로 곡성군의회로부터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의결을 마쳤다. 현재는 전남도에 투자 심사를 의뢰한 상태로 3월 중 승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누수를 막기 위해 방수포를 덮은 곡성군청사
누수를 막기 위해 방수포를 덮은 곡성군청사

이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앞두고 곡성군은 3월부터 60일 간 ‘군 청사 건립 군민 톡톡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군민들의 제안과 아이디어를 청사 설계 등에 반영해 이용자 중심의 신청사를 건립하고자 함이다. 청사 건립에 관심 있는 곡성 군민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곡성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서식을 다운받아 이메일, 우편, 방문(재무과 재산관리팀)으로 기간 내 제출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공모내용은 신청사의 공간 조성 및 활용계획, 군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이지만 청사 건립에 관한 사항이라면 어떠한 의견이라도 제안할 수 있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실무부서와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채택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채택 제안자에게는 심사 결과에 따라 최우수 1명 1백만 원, 우수 1명 50만 원, 장려 2명 30만 원을 곡성심청상품권 또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벽에 금이 간 곡성군청사
벽에 금이 간 곡성군청사

군 관계자는 “군민과 함께하는 신청사 건립을 위해 군민들의 애정과 관심이 듬뿍 담긴 소중한 의견을 받는다”고 말했다. 또한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곡성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군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1977년에 준공된 곡성군 현 청사는 건립된 지 44년이 경과하며 여러 문제점이 발생시키고 있다. 노후화로 인한 안전문제는 물론 사무공간 협소에 따른 별관 운영으로 인한 민원인들이 별관을 찾아 헤매는 일도 잦다. 또한 주민 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민원 상담 등에 불편을 겪기도 한다.

그동안 땜질식 처방으로 대처해왔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할 뿐아니라 그로 인한 비용도 점점 커지고 있다. 군민들 역시 청사 신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1,419명이 참여한 주민 설문조사 결과 청사 신축에 찬성하는 의견이 90.6%로 군민 대다수가 신청사 건립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군민들의 주요 관심사였던 신 청사 건립 위치 역시 청사 뒤 신축 후 기존 청사 철거 안이 53.3%로 가장 많았다.

주민설명회
주민설명회

전문가들 역시 5개 평가기준(접근성, 개발용이성, 미래발전성, 경제성, 주변환경성)에 따라 분석한 결과 현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었다.  특히 현 위치 뒤편에 건립하는 방법이 기존 청사 철거 후 신청사를 건립할 경우 드는 임시청사 임대료, 통신 이설비, 이사비 등 약 47억 원의 매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청사 신축에는 많은 사업비가 소요된다. 전라남도에서 최근 신청사를 건립한 고흥군은 472억 원(2018년)을 사용했고, 현재 사업 추진 중인 해남군 신청사 건립에는 687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곡성군은 신청사는 군청, 의회동, 주차장 등 연면적 12,383㎡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된다. 총 353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1년 착공 2023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곡성군은 단기에 사업비를 편성하는 부담을 줄이고자 2018년에 〈군 청사 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제정했다. 이후 연 50억 원 이상씩 꾸준히 기금을 적립해 2020년 3월 기준 200억원을 마련했다. 앞으로 2022년까지 150억원을 추가로 적립하여 청사 신축 사업에 들어가는 토지매입비, 설계비, 공사비 등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곡성군 신청사 건립에 대한 의견이나 자세한 문의는 곡성군 재무과 재산관리팀(061-360-8596)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상대에 대한 비방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