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 시장의 포화로, 커피 전문점의 창업률이 감소하고 폐업률이 증가하는 등 시장 전반이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커피 전문점들은 저마다의 전략을 내세우며, 커피 시장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편의점 커피로 대표되는 저가 커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프리미엄 라인을 구축해 품질에 차별화를 두고,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브랜드만의 시그니처 메뉴를 개발하는 등 프리미엄 전문점들의 고성장이 이어지면서, 특색 없는 커피 전문점들은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원두의 품질부터 커피제조까지 차별화된 고품질의 커피가 인기를 끌면서, 제대로 된 커피 제조 기술을 보유한 전문 바리스타에 대한 필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바리스타 학원 ‘퍼스트바리스타학원’에서는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스킬을 갖춘 전문 바리스타 육성을 위해 ‘바리스타 마스터 패키지’를 개설해 전문 바리스타 양성에 힘쓰고 있다.

퍼스트바리스타학원 ‘바리스타 마스터 패키지’는 실무에 바로 투입 가능한 바리스타를 육성하기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과 바리스타 스킬 심화 과정을 패키징해 레벨별로 패키지 A와 패키지 B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바리스타 마스터 패키지 A는 커피의 이론과 바리스타 스킬을 마스터하는 과정으로,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1급, 2급)을 취득하거나 SCA바리스타 파운데이션 및 인터미디어트와 라떼아트를 배울 수 있는 과정이다.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커리큘럼에는 에스프레소 추출 및 평가와 카푸치노와 라떼아트, 서비스 기술 평가, 커피 맛 감별 과정 등이 있으며, SCA 미국/유럽 바리스타 자격증 커리큘럼에는 바리스타 스킬 파운데이션과 인터미디어트 자격 취득 과정이 있다. 라떼아트는 에스프레소 기초와 푸어링, 핸들링, 유속, 창작아트 등 라떼아트를 위한 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바리스타 마스터 패키지 B는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1급, 2급) 또는 고급 자격 과정인 SCA 미국/유럽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 함께 라떼아트와 카페창업 컨설팅까지 모두 지원하는 과정이다. 카페 창업 컨설팅 커리큘럼에서는 브랜드 컨셉과 메뉴개발은 물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응대 매뉴얼을 교육하는 등 카페 창업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 준다.

이외에도 퍼스트바리스타학원에는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1급, 2급)을 비롯한 EUCA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과 SCA/IBS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커피 센서리, 브루잉, 로스팅 등의 커피심화 과정과 디플로마(EUCA, SCA) 학위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퍼스트 바리스타 학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홈페이지와 각 지점(강남, 종로, 홍대, 구로, 노원, 수원, 성남, 부산 등)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