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부터 5월 20일까지 광주시 교통사고 사망자 총 26명...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3명 대비 2배나 증가

시와 자치구, 경찰청, 교통공단 등 ‘교통사고 줄이기 협업팀’ 가동 필요... 현 상황에 대한 정확한 원인분석과 실효성 있는 해결책 세워야

광주시, 3년 연속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 제로화 위해 노력... 당부

이용섭 시장은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광주시는 지난 2018년과 2019년에 2년 연속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 전국 1위(2018년 △36%, 2019년 △33.3%), 2년 연속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화 달성으로 그간 교통 안전도시의 모범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그러나 올해 1월부터 5월 20일까지 광주시 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26명으로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3명 대비 2배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이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광주지역 교통사고와 관련 특단의 대책을 세워달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이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광주지역 교통사고와 관련 특단의 대책을 세워달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시장은 “사고유형을 분석해보니 특히, 이륜차 오토바이 교통사고 사망자의 경우 지난해에는 1월부터 5월 20일까지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던 반면 올해 같은 기간에는 8명(31%)이나 발생하여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음식 등 배달서비스 증가와 같은 기간 음주운전으로 인해 9명(35%)이 사망했으며 음주운전과 이륜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전체 사망자의 66%에 이르며 코로나19 심각단계 이후 10~20대 운전자 사망사고가 14명으로서 전체의 54%까지 차지하고 있다”며 우려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지금은 경각심을 갖고 교통안전도시 광주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때”라고 강조했다.  

화요 간부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용섭 시장
화요 간부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용섭 시장

이 시장은 “먼저 시와 자치구, 경찰청, 교통공단 등이 참여하는 ‘교통사고 줄이기 협업팀’을 즉시 가동하여 현 상황에 대한 정확한 원인분석과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세워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교통사고 발생 시 사망 위험이 높은 오토바이 사고, 코로나19로 인한 음주운전 단속이 느슨해진 틈을 이용한 음주운전 사고 등의 대책 마련에 집중해주고, 연제지하차도처럼 도로시설 개선이 필요한 곳은 없는지 점검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시장은 이와 함께 “내일부터 등교하는 초등학교 1, 2학년의 등굣길 중심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지킴이 사업을 추진해주고, 행정안전부가 우수 사례로 선정한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신호등 표준모델 설치 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3년 연속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 제로화를 위해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시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근본적인 타개책이 될 수 없다.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안전의식 확산에 시민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교통사고 줄이기 범시민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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