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환불사태로 온 세상이 혼란에 휩싸이고 있다. <그래픽_뉴스워커 그래픽1팀>

머지포인트의 전자금융업 미등록 영업이 불러온 대규모 환불사태가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머지포인트의 운영사 머지플러스로 시작된 이번 대규모 환불사태는 머지포인트 관계사부터 시작해 금융당국의 뒷북 논란까지 불러일으켰으며 해당 내용을 지적하는 국민청원까지 제기되면서 일파만파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먹튀 논란에 대한 사실관계가 밝혀지지 않고 머지플러스 측이 고객 환불 요청에 대해 일부 처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미 이용자들로부터 신뢰를 잃었다는 점에서 사태 진정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환불 사태를 견디지 못할 경우, 머지플러스 존속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뉴스워커>에서는 머지포인트 사태를 시작부터 현재 상황까지 정리했다.


'20% 할인율' 머지포인트, 출발부터 불안했다


머지플러스는 최대 '20% 할인율'을 앞세워 이용자들을 확보했다

통상적으로 '머지포인트'로 불리긴 하지만 해당 상품은 크게 두 개로 나뉜다. 머지머니와 머지플러스다.

머지머니는 상풍권 형태의 포인트를 구입하는 형식이고 머지플러스는 구독형 VIP 서비스다.

머지플러스의 이같은 서비스를 두고 일각에서는 꾸준히 사업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머지플러스가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비즈니스 모델(BM) 구조였기 때문이다. 많이 팔릴수록 머지플러스가 손해를 보는 BM구조에서 머지머니는 지난 5월 기준으로 400억원 어치가 팔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용자가 늘면서 사업 불투명성에 대한 우려도 함께 커졌다.

이같은 상황에서 환불사태를 불러온 결정적인 계기는 머지플러스가 '전자금융업' 등록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불안감에 불을 지른 미등록 행태는 결국 이용자들의 불신이 폭발하는 계기가 됐고 대규모 환불 사태로 이어졌다.


본사 항의 방문관계사들에 옮겨 붙은 불똥


전금업 미등록이 곧바로 대규모 환불 사태로 이어진 건 아니지만,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머지플러스 측은 전금업 미등록에 대해 논란이 커지자 서비스를 대폭 축소했다. 포인트 사용처를 외식업종(음식점)으로만 한정한 것이다.

이는 현행법상 전금업 미등록 상태에서 1개 업종에 대한 상품권 발행만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갑작스런 사용처 제한에 이용자들의 불안과 불만은 결국 대규모 환불사태를 불러왔다.

일부 이용자들은 머지플러스 본사를 항의 방문했다. 또다른 이용자들은 오픈채팅방 등을 통해 피해상황을 공유하고 머지플러스를 향해 성토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용자들의 본사 방문 항의 과정에서 회사 관계자와 고성이 오가는 등 충돌도 발생했다.

이후 논란은 머지플러스와 제휴를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머지플러스를 판매한 e커머스, 금융사 등을 향해 번져나갔다.

그러나 머지플러스 다음으로 가장 큰 질타를 받은 곳은 따로 있었다. 바로, 머지플러스 사태를 사전에 막지 못한 금융당국이었다.


금융당국, 머지플러스 몰랐다?뒷북 대처 논란


머지플러스 사태 촉발 후 금융당국이 본격저인 움직임을 보인 건 지난 16일이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정은보 금감원장은 16일 수석부원장, 전략감독·중소서민금융·소비자보호담당 부원장보 등과 함께 머지포인트 상황을 점검하는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후 18일 금감원은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다. 수사 대상은 머지플러스의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이다.

이에 앞서 금융당국은 머지플러스 대규모 환불 사태에 미등록 업체라서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었지만, 일각에서 금융당국이 뒷짐만 지고 있다는 지적이 일었다.

머지포인트 사태가 금융당국 책임론으로까지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전금법 개정에 대한 목소리도 함께 커졌다.


머지플러스는 무얼 하고 있나?일방적 환불 안내만


머지플러스는 현재 카카오 채널을 통해서만 일방적 환불 안내만을 진행하고 있다.

18일 머지플러스 측에 따르면 임직원 대다수가 회사를 떠날 상황이다.

머지플러스는 오피스 점거 사태로 인해 임직원들이 정신적 충격으로 대부분 퇴사 의사를 밝힌 상황이라고 밝혔다.

머지플러스 측은 오피스 점거로 발생된 파손, 도난, 탈취 등의 경우 법률적인 대응을 검토하고 있지 않으나, 임직원 개개인에 대한 협박, 명예훼손에 대해서는 법률대응을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서비스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신속하게 정리해 다시 한번 공식적인 안내를 드릴 예정"이라면서 "머지의 모든 임직원들은 연결된 고객, 관계된 고객사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 정상화에만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PLCC와 관련된 입장도 전했다.

당초 머지플러스는 국내 한 카드사와 PLCC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환불사태에도 PLCC 카드를 신혹하게 운영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머지플러스 측은 "PLCC 카드 발급 시점 및 브랜드가 특정된 보도자료가 배포되고 있다"면서 "해당 보도자료는 머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의견을 담지 않고 있음을 안내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앞서 공지에서 언급한 PLCC 관련 내용을 삭제했다. 추가적인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는 게 머지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한편 머지플러스 측은 19일 오전 11시 기준 8차 환불이 진행됐음을 밝혔다. 환불액 규모와 인원은 이전 공지처럼 언급이 없었다.

경찰은 금융당국으로부터 수사의뢰를 받아 머지포인트를 상대로 내사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내사를 통해 머지포인트 측의 위법 행위 등이 구체화될 경우 수사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