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인 30일 전국이 영상권을 보이겠다. [사진=기상청]
토요일인 30일 전국이 영상권을 보이겠다. [사진=기상청]

2023년 마지막 주말은 한낮 영상권을 보이는 가운데 촉촉한 겨울비나 눈이 내리겠다. 지역에 따라 제법 많은 눈이 예상돼 보행이나 운전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에 따르면 계묘년 마지막 토요일인 30일 우리나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이날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전날 오후 시작된 비가 이어지겠다. 오전부터 낮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충남권과 전라권, 경남권, 경북 동해안, 제주도는 비가 오겠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아침 최저기온은 –5~4도, 낮 최고기온은 1~12도가 되겠다. 한낮 기온은 예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 포근한 연말이 되겠다.

2023년 마지막 날인 31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사진=기상청]
2023년 마지막 날인 31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사진=기상청]

올해 마지막 날인 31일 일요일 우리나라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 벗어나 차차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7도, 낮 최고기온은 3~11도가 되겠다. 

전국이 흐린 가운데 오전까지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충청권과 전라권 일부 지역은 저녁까지, 강원 영동과 경북 북부 동해안, 제주도는 밤까지 비나 눈이 이어지겠다.

예상 적설량은 수도권 1~7cm 내외, 강원도 5~15cm, 충청권 1~3cm, 경상권 1~3cm다.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 5~20mm, 강원도 5~20mm, 충청권 5~10mm, 전라권 5~10mm, 경상권 5~10mm, 제주도 5mm 미만이다. 

기상청은 “기온이 낮은 경기 동부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일 가능성이 있겠다”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대기 하층과 지상의 미세한 기온 변화로 시간과 고도에 따라 강수형태가 바뀔 수 있어 최신 예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