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전국이 흐리고 남부에는 비나 눈이 내리겠다. [사진=기상청]
2월 1일 전국이 흐리고 남부에는 비나 눈이 내리겠다. [사진=기상청]

2월을 여는 목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에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1일 우리나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제주도 남쪽 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6~7도, 낮 최고기온은 1~10도가 되겠다.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 -12~0도, 최고 1~8도)보다 높겠다.

제주도 남쪽 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는 가끔 비가 오겠다. 전남권과 경남권은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제주도는 2일 오전까지 이어지겠다. 전북 남부와 경북권 남부는 새벽부터 오전 사이 0.1cm 미만의 눈이 날리거나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강원 동해안 및 산지에는 눈이 내리겠다. 오전부터 경북 동해안과 경북 북동 산지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2일 아침에 대부분 그치겠다. 오후부터 밤 사이 경남권 동부에 비 또는 눈이, 밤에는 경기 북동부와 강원 내륙, 충북 남부, 경상 서부 내륙에 0.1cm 미만의 눈이 날리겠다.

기상청은 “1일부터 2일 오전 사이 강원 동해안 및 산지와 경북 북부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며 “습하고 무거운 눈에 의해 축사 및 비닐하우스, 약한 구조물 붕괴 등 시설물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