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 3일 트위터에 올린 도요타 비난 메시지. 도요타가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기 위해 멕시코에 공장을 짓는 것은 어림없는 일이라며, 미국 내에 공장을 짓던가 아니면 국경세를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사진:트위터)

[뉴스워커] "토요타가 코롤라를 미국에 수출하기 위해 멕시코 바야에 새로운 공장을 만들겠다고 했다. 어림없다! 미국에 공장을 짓던가, 아니면 국경세를 내야 한다” 

트럼프 당선인이 현지시간 5일, 트위터에 올린 글입니다. 

오는 20일 취임하는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 대통령이 일본 기업인 도요타에 관세 압박을 가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일본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의 멕시코 공장 건설 계획을 철회하라며 으름장을 놨다. 

도요타 자동차가 10억 달러, 우리 돈 1조1900억원 규모의 공장을 멕시코에 지어 미국 수출용 차량을 생산하겠다고 한데 따른 겁니다. 

하지만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 회장은 현재로선 멕시코에서 생산을 감축할 즉각적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가 문제삼는 코롤라 생산공장 건설은 이미 2015년 4월에 발표됐고,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다.

▲ 자료:뉴스워커 재구성

◆ 트럼프 압박에 백기 든 피아트 크라이슬러…美에 10억 달러 투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글로벌 자동차 제조 기업을 상대로 압박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미국에 공장을 늘리지 않으면 막대한 국경세를 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8일(현지시간) 피아트 크라이슬러 자동차(FCA)는 성명을 내고 총 10억달러(약1조2000억원)을 들여 2020년까지 미국 미시간주와 오하이오주의 공장 설비를 교체하고 2000명을 추가 고용하겠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피아트 크라이슬러는 이들 공장에서 지프 브랜드의 왜거니어, 그랜드 왜거니어, 트럭 등을 생산하고 있다.

미시간 공장의 설비를 개선한 이후에는 현재 멕시코 살티요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램 픽업트럭 조립 공정도 이 공장으로 옮겨올 계획이다.

세르조 마르키온네 피아트 크라이슬러 최고경영자(CEO)는 “지프 라인업을 확대하는 것은 우리 전략의 핵심적인 부분”이라며 “미국 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침투할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이번 결정에 특별한 언급을 하지는 않았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트럼프 당선인의 자동차 기업 때리기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피아트 크라이슬러는 현재 멕시코에서 7개 제조시설을 두고 램 트럭부터 소형차 피아트 500,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닷지 저니 등을 생산하고 있다. 멕시코 내 고용 인력은 총 1만180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드는 멕시코 공장 추가 설립을 취소한 대신 본국의 미시건에 자율주행과 전기차를 위해 7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미시건에 있는 포드의 플랫록 공장에서는 머스탱, 링컨의 모델이 생산되고 있다. 포드 측은 이번 투자를 통해 약 3500개의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트럼프는 GM을 타깃으로 멕시코에서 생산해 미국에서 파는 방식을 강하게 비판했다. 포드사가 결국 멕시코 공장 건립 계획을 철회, 백기투항하자 이에 대한 환영 의사를 밝혔다.

문제는 트럼프가 국경을 초월하며 기업 경영에 간섭하는 것은 자칫 통상 마찰을 넘어 외교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국경세를 부가가치세 같은 간접세로 제한한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에도 위반 소지가 있다. 

 

▲ 기아차 멕시코 공장 전경 [사진제공=기아차]

◆ 블룸버그, 현대차보다 기아차가 큰 위협...멕시코 공장 때문..현대·기아차, 북미 수출 어쩌나

블룸버그는 6일 칼럼에서 "한국 자동차 산업의 걱정거리에 미국 관세 리스크가 더해졌다"며 "특히 현대차보다 기아차가 큰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30억 달러가 들어간 연간 40만대 생산 규모의 새 공장이 트럼프 당선 2개월 전에 문을 열었지만, 이 공장이 미국이 아닌 멕시코에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가 멕시코에 공장을 지어 미국에 자동차를 팔면 관세폭탄을 매기겠다는 취지를 피력하고 있는 가운데 기아차는 멕시코에 공장을 지어 대미 수출의 전진기지로 삼고 있다. 

지난해 멕시코 공장을 설립한 기아자동차도 비상이 걸렸다. 기아차는 지난해 9월 30억달러를 들여 연간 40만대 생산 규모의 새 공장을 멕시코에 준공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 기아차는 올해 멕시코 공장 생산물량을 약 25만대로 잡고 있다. 주력모델은 소형차 케이(K)3로 생산물량의 80% 이상을 북미로 수출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이달말 기업설명회(IR)에서 북미 수출 계획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공개한다. 당초 기아차는 올해 멕시코 공장 생산 물량을 지난해보다 15만대 늘어난 25만대로 설정했다. 또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되는 단일 모델 포르테(K3)의 80% 이상을 북미로 수출하고 나머지 20%는 멕시코 현지 시장에서 판매할 계획이었다. 

이에 GM처럼 기아차 역시 관세폭탄 압박을 받을 경우 전체 판매전략을 전면 재수정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가 보호무역주의를 외국 자동차업체에도 막무가내식으로 적용시키면서 전면적인 계획 수정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정부는 미국 내 일자리를 지킨다는 명분하에 자국 자동차 기업 공장의 해외 이전을 막고 있다. 

기아차의 공장 설립에 발맞춰 멕시코에 모듈 공장을 지은 현대모비스도 상황이 걱정스럽기는 마찬가지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부품을 수출하지는 않지만, 기아차가 멕시코 공장에서 만드는 차량에 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올해 기아차의 출하목표는 317만대(내수 51만5,000대, 해외 265만5,000대)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는 글로벌 시장 성장률 2%에 비해 높다”며 “중국 회복과 멕시코 공장 가동 효과 등을 고려했으나, 한국 및 미국 시장에서 수요가 둔화되고 재고량이 증가하면서 내수 판매와 멕시코 공장 생산 규모를 보수적으로 잡은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 자료:뉴스워커 재구성

◆ 트럼프 ‘관세위협’에… 삼성·LG “美공장 건설 검토”...애플이 트럼프와 원만한 관계시 타격 클 수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멕시코 공장을 북미 시장의 전초기지로 삼아왔다. 멕시코는 미국 근로자보다 최대 80% 낮은 저렴한 인건비, 북미자유무역협정(NATFA)에 따른 무관세로 매력적인 생산기지로 꼽혀왔다. 

보호무역주의 강화를 앞세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가 일본 도요타 등 외국 기업에까지 미국의 직접투자 압박에 나서면서 한국 기업의 투자 향방에도 불똥이 번지고 있는 셈이다.

먼저 공식화한 곳은 LG전자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은 지난 6일(현지시간) 'CES 2017'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선센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관세 폭탄을 피하기 위해 북미 세탁기 생산 기지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에 미국 생산에 대한 결정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8일 "미국에 삼성전자 생활가전공장을 짓기 위해 여러 공장 후보지를 놓고 조율하고 있으며 상당 부분 의견을 좁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해 말 텍사스주 오스틴 소재 반도체 공장에 10억달러를 투자해 증설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애플이 트럼프 정부와 원만한 관계를 이어갈 경우 미국 매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스마트폰업체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미국이 정부차원에서 애플에 직접적으로 혜택을 주는 데 그치지 않고 상대적으로 해외 스마트폰업체들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펼 가능성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전자전문매체 안드로이드헤드라인은 “삼성전자는 비용절감을 위해 중국과 베트남의 스마트폰 생산비중을 크게 높였는데 트럼프 정부가 관세를 높이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 매출에서 실질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박형우 SK증권 연구원은 “트럼프의 IT기기 수입품 관세인상 계획이 현실화되면 가장 우려되는 품목은 스마트폰”이라며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모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 자료:코트라 뉴스워커 재구성

◆ “보호무역주의 波高 넘겠다” 동분서주 산업통상자원부...한·중·일 FTA 속도

산업통상자원부에도 비상이 걸렸다. 보호무역주의를 예고한 트럼프가 정말로 이를 실행에 옮길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9일 2017년 신년사를 통해 "내년 세계경제는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반기로 예정된 ASEM 경제장관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보호무역주의 확산을 막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新정부의 보호무역 강화 움직임에 민관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차 한·중·일 FTA(자유무역협정) 공식협상이 오는 9~11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상에서는 협상에서는 상품 모달리티(세부원칙), 서비스 자유화 방식, 투자 유보 협상 등이 논의된다. 한·중·일 FTA는 2013년 3월 1차 협상을 개시한 이래 현재까지 10차례 공식협상을 열었지만, 핵심 쟁점에 대한 3국 간 이견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3개국 통상장관은 FTA를 통해 서로 간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자유무역 기조를 굳건히 유지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 자료:뉴스워커 재구성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 합동 대응 전략도 논의했따. 지난 16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사무실에서 '제2차 수입규제 협의회'와 '제12차 비관세 협의회'를 열어 미국의 새 정부 출범과 세계적인 보호무역 강화 움직임에 대비한 민관 합동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수입규제 협의회에서는 내년 1월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에 따라 수입규제 강화 가능성이 높은 철강, 석유화학, 섬유 등 주요 업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전략적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대미 수입규제 대응 강화를 위해 수입규제협의회 내 '업종별 분과회의'를 신설하고, 업종별로 주요 품목 선정과 집중 모니터링, 제소동향 파악 시 신속한 대응전략 마련 등을 추진키로 했다.

철강업계는 기존 규제에 대한 미국 국제무역법원 제소, 연례재심 등 대응을 강화하고, 화학업계(석유화학, 정밀화학)는 가소제(DOTP) 등 진행 중인 반덤핑 조사에 철저히 대응하는 한편 미-중 통상마찰 가능성에 따른 동반 제소 등 추가 제소 가능성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산업부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내년 1월 국내 피소기업 대상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수입규제 대응 매뉴얼 핸드북 제작․배포하며 분기별로 수입규제 전문가 포럼․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인호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에 따른 통상정책변화, 미-중 무역마찰 등을 고려할 때 어느 때보다 현지 수입규제 동향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민관이 협력해 공동 대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수입규제 협의회가 중심이 돼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날 열린 비관세장벽 협의회에는 산업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한국철강협회, 한국선주협회 등 주요 업종별 협·단체가 함께 각국의 비관세장벽 해소방안을 논의했다.

협의회에서 산업부는 이달 서비스를 개시한 '비관세장벽 통합 DB 시스템'을 소개하고, 우리 기업의 수출애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업계가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가기술표준원과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비관세장벽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 계획을 보고하기도 했다.

미국의 보호무역주의가 우리나라나 중국 등 특정 국가와 극심한 통상 마찰을 빚는 수준까지는 가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트럼프의 미국이 자국 우선주의를 외치기 시작하면서 이 추세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것 자체가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는 부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3 리스크는 향후 상당기간 우리경제를 압박할 것으로 보여 보다 치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0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세계 각국이 지난해 한국산(産) 제품의 수입을 규제(반덤핑 관세·상계관세·세이프가드)하기 위해 새로 조사에 들어간 품목은 40건에 이른다. 아시아 외환위기로 통상마찰이 심했던 1999년(50건) 후 17년 만에 최대다. 2015년(27건)보다는 48.1% 늘어난 수치다. 

한국을 대상으로 한 수입국의 직접적인 무역규제조치는 유럽 재정위기가 터진 2011년 이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세계 경제가 동반 침체에 빠지면서 각국이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규제 조치를 남발하고 있어서다. 수입규제 조사 착수 건수는 2011년 8건에서 2014년 24건으로 세 배 늘어났다.

제현정 무역협회 통상연구실 연구위원은 “글로벌 경기회복 지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보호무역주의 표방 등이 겹치며 자유무역 질서가 흔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