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일부터 ‘청년문화예술패스’지급

전국 19세 16만명에게 최대 15만 원 지원

공연 관계자, 19세 청년들《청년문화예술패스》기대감 높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2005년생 청년들을 대상으로 뮤지컬, 연극, 무용, 클래식 등 공연과 전시 관람에 사용할 수 있는 《청년문화예술패스》를 오는 28일부터 지급한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청년문화예술패스》는 전국 19세 대상으로 1인당 공연⋅전시 관람비 최대 15만 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예술위원회, ‘청년문화예술패스’ 28일 시행... 05년생에 최대 15만 원 지급
예술위원회, ‘청년문화예술패스’ 28일 시행... 05년생에 최대 15만 원 지급

《청년문화예술패스》는 소득과 관계없이 대한민국 19세(2005년 출생자) 청년이면 신청순 16만 명에게 혜택이 주어진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청년문화예술패스》 신청은 협력예매처(인터파크, 예스24) 중 한 곳을 선택해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자의 나이와 거주 지역 확인 과정을 거쳐 공연이나 전시 관람 예매 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또는 상품권의 형태로 지원금이 지급된다.

지원금 잔액 조회 방법은 인터파크 《공연 예매 시 결제단계에서 잔여금액 확인》, 예스24 《예스24티켓 접속 후 로그인→마이페이지→계좌내역→YES상품권(사용 가능한 금액 확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발급 자격(나이, 지역) 확인 후 국비 10만 원은 포인트, 상품권으로 즉시 지급되고 지방비 5만 원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추경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청년들은 이를 이용해 예술 분야의 공연과 전시를 관람할 수 있으며 사용기한은 발급일로부터 올해 12월 31일까지이다.

광주시 ㅇㅇ동에 사는 김모씨(2005년생 19세)는 “나도 공연장에 가서 무대 위의 연극과 무용을 꼭 한 번 보고 싶었는데, 용돈 모은 것으로는 선뜻 구입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 기회에 정말 공연장에 가 볼 수 있게 돼서 너무 설레고 있다”며 기대감을 밝혔다. 

극단 ‘공연배달서비스 간다’의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물가가 치솟으면서 공연 관람료도 크게 올라갔다. 막 성년이 된 19세 청년들은 일부러 마음을 먹어도 공연을 보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번에 청년문화예술패스로 관람비 지원이 시작되면 많은 청년들이 공연을 보러 오게 될 것이다. 젊은 관객들로 극단과 공연장이 다시 예전처럼 떠들썩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청년문화예술패스가 잘돼서 지원대상을 19세에만 한정하지 말고 더 많은 청년들이 문화예술 관람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예술위 정병국 위원장은 “《청년문화예술패스》를 통해 사회로 첫발을 내딛는 19세 청년들이 인생에 기억 남는 문화예술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직접적인 문화 경험을 통해 청년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