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의 남산 곤돌라 설치 담론을 중심으로

곤돌라가 분진 등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점도 강조했다. 등산객이 정규 등산로가 아닌 샛길을 이용하는 것이 환경에 부담을 준다는 근거를 제시하며 역시 곤돌라 운영 수익을 이용한 공중보행로 설치로 등산 수요를 분산하면 해당 문제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하기도...<본문 중에서>
곤돌라가 분진 등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점도 강조했다. 등산객이 정규 등산로가 아닌 샛길을 이용하는 것이 환경에 부담을 준다는 근거를 제시하며 역시 곤돌라 운영 수익을 이용한 공중보행로 설치로 등산 수요를 분산하면 해당 문제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하기도...<본문 중에서>

 


남산 곤돌라


[뉴스워커_국민의 시선] 19, 서울시가 시청에서 기자 설명회를 열어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의 추진을 알렸다. 남산의 생태 환경 보전을 목적으로 한다. 그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역시 남산 곤돌라의 도입으로, 마지막 추진 이후 7년 만이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남산 곤돌라는 2008년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기 처음으로 추진됐다. 당시 환경 훼손 등에 대한 우려로 무산됐다가 2015년 박원순 서울시장 재임 시기 다시 추진된 점을 살펴볼 만하다. 당시 서울시는 남산을 자동차 배출가스 없는 대기청정지역으로 지정하고 남산 정상부로의 관광버스 진입을 전면 통제(20218월부터)하기도 했다.

이때 남산 곤돌라는 교통 약자와 관광객을 위한 대체 이동수단으로 도입될 예정이었으나 한양도성 유네스코 등재 문제 등으로 또 무산됐다. 시 측은 이런 상황에서 연간 약 300만 명(2017년 남산 관광버스 이용객 기준)에 달하는 시민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그로부터 7년이 지나면서 유네스코 등재 추진 방향이 바뀌어 곤돌라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게 됐다고 설명했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남산 곤돌라에 대한 연간 수요가 300만 명가량으로 추산되며 사업성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그에 따라 서울시는 남산 곤돌라를 오는 2025년 말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남산예장공원과 남산 정상부 사이 800m를 잇는 노선으로 10인승 곤돌라 25대를 동시에 운행할 예정이다. 시간당 1600명에서 2천 명까지 수송할 수 있으며, 오는 착공은 20249월로 예정됐다.


남산과 자연환경


시에 따르면 남산은 1991남산 제 모습 찾기사업이 시작된 후 현재 관찰 식물종 185, 보호 가치가 있는 야생동물 24, 관찰 곤충류 170종 등이 서식하고 있다. 그러나 연간 800만 명에 달하는 관광객의 방문으로 보호지역까지 샛길이 생기고, 기존에 설치된 도로의 불투수 토양 포장 비율이 70% 이상을 차지해 개·보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도 한다.

시 측은 남산 곤돌라로 발생하는 운영 수익을 생물 서식지 회복, 소나무 군락지 관리 등 남산 생태 환경 관리에 투입할 방침이라고 알렸다. 지난 12일에는 기금 활용 방안을 논의할 지속가능한 남산을 위한 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를 발족했고 내년 상반기까지 남산 생태환경사업()’을 마련, 내년 하반기까지 운영 수입 기금화를 위한 지속가능한 남산 조례신설을 마칠 예정이라고 한다.


정말 환경을 위하는지


시 측은 또한 곤돌라가 분진 등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점도 강조했다. 등산객이 정규 등산로가 아닌 샛길을 이용하는 것이 환경에 부담을 준다는 근거를 제시하며 역시 곤돌라 운영 수익을 이용한 공중보행로 설치로 등산 수요를 분산하면 해당 문제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그러나 곤돌라 설치 과정에서 생태경관보전지역 일부 훼손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하는 환경단체의 목소리도 확인할 수 있었다. 녹색연합은 이에 관해 성명을 내고 곤돌라까지 운영하면 남산 정상부에 더 많은 사람이 운집할 것이라며, “생태계 훼손과 교란이 심해질 것”, “공중 로프를 놓으며 탐방로를 제한한 시도 중 성공한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었다등 비판을 전했다.


지속가능한남산 프로젝트


남산 곤돌라를 골자로 하는 이번 사업의 명칭은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 그런 만큼 서울시 측은 곤돌라 추진 시 환경단체 등과 긴밀히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2일 발족한 협의회의 위원장은 한봉호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가 맡았고, 서울환경연합, 생태보전시민모임, 생명의숲 연구소, 서울시민연대 등 다수 환경단체가 참여했다.

한 위원장은 곤돌라를 떠받치는 지주 설치 과정에서 식생이 훼손된다는 지적에 남산에는 이미 상당 부분 나무나 식생이 없는 상태인 곳이 있다라며 그런 부분을 활용해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겠다고 언급했다.

사실 오로지 환경만 생각하면 관광 사업은 말이 안 되기 때문에 이 사업은 기본적으로 환경과 편의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 한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중요한 건 그 과정에서 위의 환경단체나 관련 전문가의 조언이 얼마나 반영되는가가 아닐까. 서울시의 이번 사업이 정말 지속가능한프로젝트인지에 대한 평가는 조금 뒤로 미뤄야 하지 싶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