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IoT 기술로 조업 중인 어구 실시간 파악”
해상 사고 감소 및 해양 생태계 보호 기여… 국가 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기대
연구전자어구실명제 도입 및 실용화 위한 민-관-산-학 협력 시범사업 첫걸음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임기철)은 정보통신융합연구센터가 ‘어구자동식별 모니터링 시스템’ 의 기술이전 설명회 및 어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정보통신융합연구센터가 개발 중인 ‘어구자동식별 모니터링 시스템’은 해상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어구마다 위치 정보를 송신하는 전자부이를 부착하여 어선이나 관리선(어업관리단) 및 육상과의 무선통신을 통해 어구의 소유자 및 종류, 위치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조업 중인 어구에 관한 정보를 어민과 관리선, 육상통합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해상 사고를 줄일 수 있으며, 유실 어구 및 폐어구 관리를 통해 해양 생태계 보호와 궁극적으로 국가 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는 해양수산부의 ‘어구 자동식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연구책임자: 김기선, 연구 기간: 2017.4.28.~2024.6.30.)’에 대한 ▴관련 업계 대상 기술이전 설명회와 ▴현장에서 조업 중인 어민들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 형식으로 지난 12일(금) 전라남도 영광군 법성면커뮤니티센터에서 진행됐다.
설명회 및 간담회에는 시스템 실증에 참여한 영광군 법성포, 여수 돌산, 고흥군 나로도, 목포 남항, 북항 등 어업인들을 비롯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 동종 업계 기업인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정보통신융합연구센터는 건강한 바다와 지속 가능한 수산을 실현시키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어구자동식별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사업의 주관기관으로 관련 기술 개발을 진행해 왔다.

센터는 이날 현재까지 개발된 시스템의 지난 7년간의 연구 성과 및 실증 제품 소개와 최근 2년간 어민 주도로 진행한 해상 실해역 실증 결과를 공개했다.
또한 해양수산부 실용화기술개발사업 결과물인 ‘어구자동식별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향후 기술이전 계획과 실해역 실증에 따른 어민 사용성 평가 및 시스템 시범적 보급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서도 상세히 논의했다.
센터는 2021년 조업 중인 어선에서 실해역 실증을 소규모 시험적으로 운영하여 조업환경 측면에서 결과를 확보했고, 그 과정에서 전라남도와 협력하여 관리적인 측면에서 결과도 도출했다.
22년 이후 어업인 주도로 참여한 30여 대의 조업 중인 어선을 활용한 실해역 실증을 총 3,000시간 이상 확대 운영하여 시스템의 보급과 실용화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설명회에 참여한 한 어민은 “어민들도 지속 가능한 수산과 조업 환경의 개선을 위한 국가 정책에 대해 관심이 많다”며 “이 전자어구 모니터링 관련 기술의 현장 적용이 본격화되면 어구실명제의 실효성이 대폭 강화되고 어획량 관리 및 폐어구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김기선 연구책임자는 “본 시스템은 육상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해상의 어구 사용 및 관리에 확대 적용하여 조업 중인 어선이 운용하는 어구를 해당 어선뿐 아니라, 필요 시 어선의 안전 및 수산 활동을 지원하는 관리선 및 육상 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차세대 어구관리 체계의 일환”이라며, “이번 간담회는 어업인들에게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술 도입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나눌 기회를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 GIST, '청각장애인의 음악 감상’돕는 실감가시화 콘텐츠 실증 리빙랩 운영
- GIST, 호남권 창업생태계 거점 ‘지스트 홀딩스’ 가동
- GIST, '혁신전략 전부서 보고대회' 개최... 대학행정 혁신 향한 "새로운 도전"
- 지스트 홀딩스. 초대 대표이사에 여주상 전 마젤란기술투자 대표 선임
- 전남도, 내수면 토산어종 무상 방류로 자원 조성
- "학습하지 않은 낯선 환경에도 척척" GIST, 세계 최고 수준 ‘실시간 환경 적응 AI’
- GIST, 티쓰리큐㈜, 가온플랫폼㈜과 '스마트 산업 실현 위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개발에 나서
- GIST, ‘한국형 극노화연구클러스터’... 광주광역시에 유치 본격 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