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민업무를 수행하는 민원 담당 공무원의 정신적 피로감 해소
전남 보성군은 지난달부터 매달 세 번째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민원 담당 공무원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민원 담당 공무원 심리상담센터’는 민원 업무를 처리하면서 폭언, 협박, 폭행 등에 노출되는 담당자들의 심적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성군은 이번 심리상담센터를 통해 민원 담당 공무원이 직무수행 과정에서 겪는 심리․정서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 민원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진행되며, 뇌파와 맥파를 이용한 두뇌 건강 검사 기기(옴니핏)를 활용한 스트레스, 불안, 자율신경 진단과 일대일 심리상담을 병행한다.
군 관계자는 “민원 업무로 지친 직원들에게 마음 돌봄의 기회를 제공해 직무 스트레스 해소 능력을 강화하고 심리적 위기 상황을 예방하고자 기획하게 됐다”며 “직원들이 심리상담을 통해 안정된 업무환경에서 질 높은 민원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중증정신질환, 정신건강증신사업을 비롯해 아동․청소년․노인 보성군민 모두를 대상으로 우울증 정신건강상담, 정신건강문제 일반상담 및 정보제공 치료관 연계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 보성군, 개인정보 관리 수준 우수등급(A등급) 달성
- 보성군, 세계인의 입맛 사로잡는 '보성차(茶) 3종 싱가포르 수출'
- 보성군, ‘2024년 농어민 공익 수당’ 지급
- 보성군, 와이-팜 엑스포(Y-Farm Expo)2024 ‘스마트 귀농 귀촌 청년창업 박람회 참가’
- 보성군, 2024년 정기분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및 이의신청 안내
-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8개 분야 79종의 프로그램 준비... 관광객 맞이
- 보성군, ‘보성녹차’ 2024 대한민국 명가명품 대상 수상
- 보성군 문화예술회관, 공연예술 유통 사업 등 '공모사업 2개 선정'
- 보성군, '2024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취약지 지원' 사업 공모 선정
- 보성군, '보건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 초청' 자치포럼 개최
- 보성군, 대국민 건강 증진 위한 '보성녹차 안전관리' 업무 협약(MOU) 체결
- 보성군, ‘국민의 생각이 실현됩니다’ 상반기 제안 공모 개최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