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열린 교육행정 실현을 위한 담당자 역량 강화
광주시교육청이 지난달 30일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에서 학교와 산하기관 등 기록물 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600여 명 대상으로 ‘2024년 기록물관리 및 정보 공개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기록물관리와 정보공개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우고 담당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기록물관리의 중요성 ▲생산부터 폐기까지 기록물의 생애주기별 관리 방법 ▲정보공개제도 운영 및 처리 절차 ▲원문정보공개율 향상 방안 등에 관한 내용으로 이뤄졌다.
특히 학교 기록물의 유형별 관리방안과 정보공개 결정방법을 사례별로 설명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강의 후 업무처리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가져 참가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정선 교육감은 “기록물관리와 정보공개는 광주교육의 역사를 두텁게 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시민들과 소통하기 중요한 것이다”며 “이번 교육으로 열린 교육행정을 펼치고 소중한 기록 자산을 잘 보존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동∙서부교육지원청과 함께 학교 현장을 직접 방문해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체계적인 기록물관리와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 전남교육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D-30 맞아 성공 개최 다짐
- 광주시교육청, 중대재해처벌법 확대에 따른 ‘사립유치원 설명회’ 실시
- 광주시교육청, 다문화 학생 대상 ‘성폭력 예방 및 대응 안내’ 자료 배포
- 광주시교육청, '독서교육지원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 광주시교육청, 학부모 대상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2028 대입제도 개편안 설명회’ 개최
- 이정선 교육감, 1학기 늘봄학교 찾아 재능기부 나서
- 광주시교육청, 더 많은 참여 ‘동학년 수업살이’ 초등 연구 문화와 수업 공개 발판 마련
- 광주시교육청, 장휘국 전 교육감 초청 ‘한말 호남의병 직장교육’ 실시
- 광주시교육청, 어린이날 기념 부대개방행사 참여 성료
- 광산Wee센터, 상담 역량 전문성 신장 연수 실시
- 광주시교육청, '2024년 학부모 광주교육정책 설명회' 성료
- 광주시교육청, 제44주년 5·18교육주간 운영으로 추모열기 고조
조준성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