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 이하 ‘KISA’)은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과 함께 가상자산을 악용한 사이버범죄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7일(목) 금융감독원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의 확장과 함께 사이버범죄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KISA와 금융감독원은 이를 막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KISA는 사이버위협에 의한 가상자산 관련 침해사고 발생 시, 조사·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사이버범죄에 연루된 가상자산을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24.7.19.)에 앞서 가상자산 불공정거래 조사업무 수행 및 인프라 구축 추진을 위해 ’가상자산조사국‘을 신설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가상자산을 이용한 사이버범죄에 대한 정보공유와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주요 내용은 ▲가상자산 침해사고 공동 조사 ▲불법 가상자산 주소 정보공유 ▲가상자산·침해사고 조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인력 교류 ▲기타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한 상호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는 것이다.
이에 가상자산 시장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범죄에 대한 조기 대응과 효과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KISA 이상중 원장은 “최근 점차 지능화되고 있는 사이버범죄 대응을 위해서는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수사기관 및 유관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역량을 공유하고 실질적인 협력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KISA, 안전 최우선 경영 가치를 위한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
- KISA 경기정보보호지원센터, 시큐리티플러스와 함께 ‘PLUS2024 보안 컨퍼런스’개최
- KISA, 'AI 보안관제 전문인력 양성' 신규 교육과정 운영!
- KISA-10개 협력기업, 정보보호 인식제고 위해 '맞손'
- KISA, ‘암호모듈검증’ 인력양성 위한 무료 전문 교육과정 실시
- KISA, '2024년 제13회 한국인터넷거버넌스포럼(KrIGF)' 개최
- [포토] KISA, 나주 취약계층 보안드림(Dream) 지원 업무협약 체결
- KISA, '제11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경진대회' 개최
- KISA-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항공 보안 강화' 위해 맞손
- KISA, 안전한 디지털 일상을 위한 '사이버 복원력 시험·평가 핵심기술 개발' 연구과제 수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