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으로 문체부 공공기관 최초 우수사례 선정
콘진원, 스튜디오S와 누보의 콘텐츠X연관산업 협업 주도하며 동반수출 견인
글로벌 K-드라마 중기 제품 노출 및 연계 상품 출시로 IP 비즈니스 확장 모색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 공공기관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4년 제2차 ‘윈윈 아너스(WIN-WIN HONORS)’ 프로젝트의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윈윈 아너스는 대·중소기업 간 함께 성장하는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고자 지난 2023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 중인 동반성장 우수사례 발굴 사업이다.
이번 2024년 제2차 윈윈 아너스는 별도 공모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총 15개의 우수사례를 선정했으며 문체부 공공기관 중에서는 콘진원이 처음으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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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콘텐츠가 이끄는 ‘K’... 산업 간 경계 넘은 동반성장 모델 발굴
콘진원은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방송 제작사인 스튜디오S와 수출 역량이 높은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증하는 ‘브랜드K’ 기업인 누보의 협력을 성사하는 등 콘텐츠-연관산업 간 해외 동반수출 및 IP 비즈니스 사업화 모델 발굴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은 K-콘텐츠의 전 세계적인 파급력을 통해 K-푸드, 소비재 등 연관산업의 중소기업 제품을 간접광고(PPL)하고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지난해 SBS·스튜디오S의 드라마 《마이데몬》 내 간접광고로 누보의 식물영양제 ‘닥터조 블루밍 버블’ 제품을 노출하고, 드라마 캐릭터 IP인 ‘미오’를 활용한 한정 리패키지 제품을 출시하는 등 콘텐츠 IP 기획 단계부터 연계한 사업화 사례를 발굴했다.
특히 이번 협업을 통해 콘진원은 ▲중소기업 제품과 적합한 콘텐츠 간 연결 및 후속 IP 비즈니스 지원으로 콘텐츠산업 영역을 확장했고, 스튜디오S는 ▲콘텐츠 IP 기획 단계부터 중소기업과 협업으로 사업화 모델을 발굴했으며 누보는 ▲글로벌 OTT 드라마 간접광고 노출 및 연계 제품 출시로 제품 인지도 제고 및 해외수출 성과를 얻는 등 상호 ‘윈윈’하는 계기가 됐다.
◆ 콘진원, 2년 연속 동반성장평가 최우수 달성 등 상호 호혜적 동반성장 앞장
한편, 콘진원은 이번 윈윈 아너스 프로젝트 우수사례 선정을 비롯해 ▲2023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유공 포상 중기부 장관 표창 수상 ▲2022~2023년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 등 공공기관으로서 동반성장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더불어 콘텐츠산업 총괄 진흥기관으로서 K-콘텐츠의 높아진 위상이 연관산업으로의 경제적 파급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K-콘텐츠와 연관산업 간 소통과 협력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윈윈 아너스 선정은 K-콘텐츠의 파급력을 우수 중소기업으로까지 확장, 한류 연관산업 전반의 동반성장을 이끈 노력을 인정받은 성과라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콘진원은 상호 호혜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산업계를 아우르는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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