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2일, 태국 방콕서 K-콘텐츠 기업 진출 위한 교류의 장 마련
국내 콘텐츠 기업 30개사, 태국 바이어와 총 183건 수출 상담, 업무 협약 8건 체결
세미나·탐방·교류행사 통해 태국 주요 콘텐츠 기업과 전략적 연계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2025 한태 K-콘텐츠 비즈위크’를 개최하고, 국내 콘텐츠 기업의 태국 시장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웹툰, 게임 등 국내 주요 콘텐츠 기업 30개사가 참가해, 태국 현지기업 80개사와 사업자 연계(비즈매칭) 183건 및 약 1천 4백만 달러(한화 약 191억*)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 업무 협약(MOU) 6건, 현장 수출계약 2건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환율 약 1,356.4원 기준으로 환산)
◆ 태국 엔터테인먼트 3사 참여, 한·태 콘텐츠 협력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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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콘텐츠 기업과 태국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업 간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구축했다.
국내 참가 기업들은 7월 1일과 2일 양일간 방콕 아속역 인근 웨스틴 호텔에서 열린 ‘태국 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를 비롯해 현지 콘텐츠 기업 탐방, 네트워킹 교류회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협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태국 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는 현지 전문가 3인의 발표로 구성됐으며 첫 순서로 ‘테로 디지털 그룹’의 그룹디렉터 촉차이 얌릿티끌라이(Dr. Choakchai Eaimrittikrai)가 태국 콘텐츠산업의 최신 동향과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을 제시했다.

이어 ‘칸타나 미디어 그룹’과 ‘지밀리언 그룹’이 각각 한·태 미디어 협력 방안과 한국 지식재산(IP)의 태국 진출 전략에 대해 발표를 이어갔다.
◆ 맞춤형 상담과 교류 행사를 통해 실질적 수출 성과 및 계약 성과 도출
7월 2일에는 기업별 일대일 수출 상담을 웨스틴 호텔 7층 그랜드볼룸에서 진행했다. 사전 연계된 바이어 상담을 통해 기업당 최대 12건, 총 183건에 달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현장에서는 ▲큐티즈 ▲보근 ▲오로라월드 등 K-콘텐츠 기업과 총 6건의 업무 협약이 체결됐다. 특히 2건은 수출 계약으로 이어지며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같은 날 저녁, 호텔 25층 회의실에서는 국내외 콘텐츠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교류 행사를 마련했다.
행사에는 ▲콘텐츠새로 ▲에이스에듀 ▲아트라이선싱 ▲스테이지랩스 ▲탁툰엔터프라이즈 등 국내 참가 기업 10개사가 자사 콘텐츠 지식재산(IP)을 소개하는 발표(피칭)를 진행했으며 태국 현지 주요 콘텐츠 기업 및 유관기관과의 자유로운 교류를 통해 상호 협력 관계를 확장했다.

아울러, 현장에서는 바이어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친밀감 조성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돼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콘진원 태국 비즈니스센터 김철민 센터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태국 시장 내 K-콘텐츠 확산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현지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진출 전략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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