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 심천서 2025 K-콘텐츠 엑스포 성황리 개최
현지 90개사와 총 573건 2,214억 원 수출상담 성과 기록, 중국 수출 가능성 타진
중국 대표 플랫폼·제작사 등과의 전략적 협업으로 산업 네트워크 심화
하반기 상해 비즈니스센터 개소, 중국 진출 확대 및 한중 협력 시너지 기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중국 심천 해상세계문화예술센터에서 ‘2025 K-콘텐츠 엑스포 in 중국’을 열어 양국 간 콘텐츠 산업 교류와 협력 기반을 한층 강화했다.
‘K-콘텐츠 엑스포’는 국내 콘텐츠 기업의 신흥·잠재 시장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해외 진출 사업으로, 특히 이번 중국 개최는 양국 간 비즈니스 교류의 활성화 재개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 행사에는 ▲디앤씨미디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빅오션이엔엠 ▲하이브 ▲아이스크림스튜디오 등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 30개사가 참가해, ▲알리바바픽처스 ▲아이치이 ▲망고TV ▲콰이칸 등 주요 중국 콘텐츠 기업을 비롯한 90개사와의 수출상담을 통해 글로벌 협업 가능성을 모색했다.
3일간 열린 수출상담회에서는 총 573건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상담 규모는 약 1억 5,828만 달러(한화 약 2,214억 원*)에 이르렀다. 아울러 ▲넥스트페이지 ▲라젠엔터테인먼트 ▲쏘울크리에이티브 ▲아이폼 ▲애니작 ▲오로라월드는 각각 중국 기업과 콘텐츠 수출 관련 업무협약(MOU) 6건을 체결하고, 그 중 쏘울크리에이티브와 아이폼은 협약과 함께 계약을 진행했다. 업무협약 및 계약 체결 총 8건의 성과를 창출하며 K-콘텐츠의 중국 시장 내 실질적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 (*환율 약 1,399원 기준으로 환산)
문체부 한류지원협력과 심민석 과장은 “이번 엑스포는 상대국과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 제작·수출·재투자·재생산’으로 이어지는 한류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중 양국 콘텐츠 기업 간 협업을 확대하고, 정부의 지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콘진원은 중국 콘텐츠 산업 관계자들과의 교류를 위해 수출상담회(B2B 프로그램)와 네트워킹 교류회를 열고, 가수 알리, 홍이삭, 권인서가 참여한 K-드라마 삽입곡(OST)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일반 관람객 대상 프로그램(B2C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했다. 이를 통해 중국 콘텐츠 기업과 한류 팬층과의 직접 소통을 확대하고, 양국 콘텐츠 협력 가능성을 재차 입증했다.
콘진원 콘텐츠수출본부 엄윤상 본부장은 “K-콘텐츠 엑스포는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우리 콘텐츠 기업들의 강한 의지를 확인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 콘진원 상해 비즈니스센터 개소를 앞두고, 북경·심천 비즈니스센터와 긴밀히 연계해 국내 콘텐츠 기업의 중국 진출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콘진원은 지난 7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와 이번 중국 심천 개최에 이어, 9월 튀르키예 이스탄불과 11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K-콘텐츠 엑스포’를 열어 글로벌 콘텐츠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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