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교통·환경·재난 등 도시지표 시각화 제공… 시민 맞춤형 행정서비스 강화
전남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시민 편의성 향상과 과학적 행정 구현을 위해 구축한 '여수시 빅데이터 포털'을 3일부터 정식 개시한다.

시는 이번 포털 구축을 위해 공공데이터포털, 국가통계포털 등 22개 시스템과 연계해 300여 종의 데이터를 수집·가공했으며 이를 통해 행정 데이터의 전문성과 실용성을 크게 높였다.
포털의 주요 기능은 여수시의 인구, 교통, 환경, 재난 등 주요 도시지표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지도와 차트 등 시각화 자료로 제공하는 것이다. 시민들은 지역별 인구 변화 추이와 다양한 통계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재난·안전 정보와 대기질 현황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제공돼 시민들이 신속히 안전 정보를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PC와 모바일 환경 모두에 최적화된 반응형 웹 서비스로 구현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여수시 누리집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빅데이터 포털 구축을 통해 시민들이 여수시의 다양한 현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며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정책 수립으로 행정 서비스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데이터 발굴과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해 시민 편의를 높이고 데이터 기반의 미래 예측형 스마트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여수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바탕으로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시정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 여수시, 중등부 유소년 축구단 ‘여수해양FC U-15’ 단원 모집
-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D-365 기념행사 개최
- 정기명 여수시장, 주택관리사협회와 '공동주택 안전관리 강화' 논의
- 여수 흥국상가, 중기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선정… 도약 발판 마련
- 여수시의회, ‘손끝으로 전하는 청렴의 약속’ 캘리그라피 전시 개최
- 여수시의회, “언론 지원은 새로운 시대 전환 위한 전략적 투자”
- 여수시의회, 달마사 문화유산 가치 재조명... 보존・승격 추진 공론의 장 열어
- 여수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추진상황 시민 설명회' 개최
- 여수시, ‘제3회 국회포럼’ 개최… COP33 유치·탄소중립 실현 논의
- 여수시, '적조 피해 예방에 총력 대응'… 하루 400톤 황토 살포
- 여수시, ‘2025 여수·NH컵 프로배구대회’ 통해 2026섬박람회 홍보 박차
조준성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