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행정혁신으로 4차산업혁명 기술 활용 선도도시 위상 강화
전남 강진군이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공공비축미 매입 플랫폼 구축 사례로 ‘2025년 지방자치단체 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발표대회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우수 행정사례를 발굴·공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행사이다. 강진군은 4차산업혁명활용추진단이 주축이 되어 디지털 행정혁신을 직접 이끈 성과를 인정받으며,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농정행정의 미래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수상작인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공공비축미 매입 플랫폼’은 기존 수기 중심의 쌀 매입 절차를 전자서명, QR코드,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을 통해 디지털화한 시스템이다. 농민은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매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농산물품질관리원과 농협은 매입량, 등급 등 핵심 데이터를 공유하며 업무 효율성과 정확성을 동시에 높였다.
이 플랫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국비 10억 원을 전액 지원받아 구축된 사업이다. 기술개발은 전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졌고, 작년 11월부터 강진군 공공비축미 매입 현장에서 전면 적용되며 현장 검증까지 마친 상태이다.

디지털 시스템 도입 이후, 종이 서류에 의존하던 행정처리가 실시간 자동화되면서 농민과 행정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실제로 플랫폼 도입 이후 매입 물량 집계의 오류가 사라지고, 절차도 간소화되어 업무의 신속성과 투명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농식품부 산하 국립농산물풀질관리원에서는 강진군 플랫폼의 확산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여 전국적인 모델로 발전시키고자 전국 단위 공공비축미 전자매입체계 도입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강진군이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수상은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4차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행정혁신을 확대해 디지털 농정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진군은 앞으로도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혁신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 강진군, 도시재생사업으로 MZ세대 여행 콘텐츠 운영
- 강진군, ‘캠핑과 함께하는 문화로운 강진’ 개최
- 강진군,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개최
- 강진군, 22일부터 정부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 강진군, 재정집행 ‘우수시군’ 5회 연속 선정 쾌거!
- ‘강진쌀’ 일본, 몽골, 미국에 242톤 수출 쾌거
- 강진 고향사랑기부 추천하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 강진군. 지역경제 회복 위한 '강진사랑상품권 15% 할인' 혜택
- 강진군, 쌀 한 가마 값 22만원 넘어 농민 희색
- 깊어진 맛 더해진 건강, '강진 묵은지' 추석 밥상의 주인공
- 강진군, '2025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성료
- 강진원 강진군수, 국무총리 주재 관광전략회의서 반값여행 성과 발표
- 강진아트홀, 돌아온 ‘아트로그 가을시즌’ 사전예약 후끈
- 가을 낭만과 예술이 함께하는 '강진군'
- '제10회 강진만 춤추는 갈대축제' 10월25일 개막
- 강진군, 추석 앞두고 시장 돌며 물가 살피고 장보기
- 강진만춤추는갈대축제, 리뷰쓰면 최대 2만 원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