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함평군(군수 이상익)이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 사업 유치를 위해 범군민 결집에 나섰다.
함평군은 지난 26일 함평자동차극장에서 열린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유치 결의대회에 1,500여 명의 군민이 참석해, 기본소득이 가져올 변화와 희망을 공유하며 사업 유치를 결의했다고 28일 밝혔다.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은 전국 인구감소지역 지자체 69개 군 가운데 6개소만 선정되며, 선정 시 2026년~2027년 2년간 모든 주민에게 매월 15만 원이 지급돼 지역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함평군은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관련 행정 절차를 체계적으로 준비하며 중앙정부와도 적극 협력하는 등 사업 선정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또한, 농민단체 등 지역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홍보와 주민 참여를 적극 독려하는 등 군민과 함께 사업유치 의지를 공고히 해 사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 사업은 함평군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복원 등 농촌의 활력 제고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군민과 함께 중앙정부 공모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 발전과 주민 생활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은 소멸위기 지역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선순환 구조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기본소득 지급으로 주민 생활 안정뿐만 아니라 총사업비 1,003억 원이 지역 내에서 순환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활력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깨끗한 농촌 만든다…함평군-농촌지도자회, 영농폐기물 2톤 수거
- 도로 위 산모와 태아 지킨다!... 함평군, '응급 이송 안전망' 첫발
- 행복한 노후의 첫걸음…함평군, 노인일자리 안전 교육 성료
- 이남오 함평군의장,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공 기원 릴레이 동참
- 함평군, 추석 맞이 '병문안 문화개선 캠페인' 전개
- 함평군, 지역 인재 육성 총력… '하반기 장학생 255명' 선발한다
- “당신은 우리의 영웅”... 함평군,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 감동 물결
- 함평군의회, ‘농어촌 기본소득 확대 촉구 결의안’ 채택
- [내일날씨]전국적으로 구름 많고 일부 지역에 소나기...아침 기온 15도 뚝 "감기 조심하세요"
- 함평군, ‘공직 첫걸음’ 신규공무원과 함께하는 함평 아카데미 성료
- 전남대‧조선대-조선간호대학, 글로컬대학 최종 선정... 광주시, 시비 등 4700억 투입 AI·웰에이징 인재양성
- ‘농업의 새로운 전기’ 함평군, 함평천지 농촌미래기반 통합 출범
- 구례군민, 농어촌기본소득 시범사업 선정 강력 호소
- 함평군, 수도권서 ‘살기 좋은 내 고장 함평’ 알렸다
- 함평군, 농업인 소통·교육의 거점 ‘농업인회관’ 준공
- 함평군, 10월 15일까지 모든 지방세 신고·납부 기한 연장한다
- 고기사랑(주) 이동우 대표, 함평군 인재양성기금 1억 원 쾌척
- 함평군, ‘한가위 담은 전통 다과 꾸러미 교육’ 성료
- 함평군의회, 추석 명절 맞이해 '사회복지시설 위문'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