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13개 복지사업 대상자 3,996건 조사 진행
전남 목포시는 복지급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 ‘2025년 하반기 사회보장급여 정기 확인조사’를 연말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19조에 따라 매년 상·하반기 정기적으로 추진되는 절차로, 수급자의 소득·재산 변동사항을 확인한다. 조사 대상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한부모가족 등 13개 복지사업 수급자 3,996건이다.
시는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금융기관 등의 정보를 연계하고, 차세대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에 통보되는 소득·재산·인적정보 등 최근 변동사항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조사를 진행한다.
특히 자격이 중지되거나 급여가 감액될 가능성이 있는 가구에는 사전 통보하고, 이의신청 또는 추가 자료 제출을 통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확인조사는 복지급여의 형평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절차”라며 “수급자분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충분히 안내하고, 꼭 필요한 분들께 필요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세심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목포시, ‘2025 광주·전남·제주 스타트업 통합 IR캠프’ 성황리 개최
- 목포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합동 응원
- 목포시, 내년도 국비 확보 총력 … 국회 방문해 협조 요청
- 목포시,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 예방 … 시민 협조 당부
- 목포시,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부정수급 근절 총력
- 목포 삼학도 복원지 공공기관 부지 전환 논란… 25년 복원사업 물거품 위기
- 목포시, ‘음주폐해 예방의 달’ 캠페인 실시
- 새목포제일교회, 추수감사절 맞아 드림스타트 아동에 후원물품 기탁
- 목포시 드림스타트, 희망더하기 '2025년 드림 아동 행복 나눔 DAY' 개최!
- 목포시, 올해도 고향사랑기부제 목표액 5억 원 조기 달성
- 목포시, 2025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역량강화 시간 가져
- 목포시, 겨울철 '폭설 대비 제설 준비 완료'
- 목포시, 구직단념 청년들에게 희망을 … 청년도전 지원사업 결실
- 목포시 상동행정복지센터·상동종합사회복지관, 복지 사각지대 해소 위한 협약 체결
엄태민 기자
xoals3015@naver.com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