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11월까지 넷플릭스와 프로덕션 아카데미 8개 과정, 총 1,148여 명 교육
넷플릭스 작품에 참여한 글로벌 거장들의 제작 노하우를 현업인들에게 전수
선진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을 위한 K-콘텐츠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넷플릭스(Netflix)와 함께 6월부터 11월까지 콘텐츠인재캠퍼스와 CKL기업지원센터 등에서 글로벌 온라인 영상 서비스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2025 KOCCA x NETFLIX Production Academy(이하 프로덕션 아카데미)’ 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K-콘텐츠 산업 경쟁력 제고를 취지로 마련된 이번 교육 과정에는 각 제작 분야별 넷플릭스 직원과 외부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했다. 이들은 글로벌 제작 환경에서 요구되는 최신 기술 트렌드와 스킬셋을 폭넓게 공유했다.
◆ 프로덕션 아카데미 8개의 실무 중심 교육 프로그램 운영
-
‘K-콘텐츠 스타트업의 미래 물결을 만나다’... 콘진원, ‘2025 콘텐츠 넥스트 웨이브’ 개최
- ‘K-콘솔게임, 세계 무대 향한 가능성 입증’... 콘진원, ‘지스타 2025 콘솔게임 공동관’ 성황리 운영
- 콘진원,‘2025 K-엑스포 아랍에미리트(UAE)’ 성황리 개최
- ‘멕시코 관객 3천 명 사로잡은 한국 대중음악의 위력’... 콘진원,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멕시코’ 성료
- ‘이스포츠 종주국 위상 입증한 첫 중국 전시’... 콘진원 북경센터, ‘티원(T1) 특별전시’ 성공적 운영
- ‘K-애니메이션 상영으로 지역 아동 문화 체험 확대’... 콘진원, ‘K-애니메이션 상영회’ 개최
프로덕션 아카데미는 총 8개 과정으로 운영됐다. 6월에는 ▲K-콘텐츠 글로벌 더빙 교육 과정과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관리 시스템(Cloud-based Media Management System)과 생성형 인공지능(Gen AI) 등 차세대 기술의 개념과 사례 공유하는 이노베이션 워크숍이 진행됐고, 7월에는 ▲무선신호 노이즈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 방법과 동시녹음 및 장비세팅 등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덕션 사운드 워크숍이 진행됐다.

이어서 9월에는 ▲버추얼 프로덕션 기반 사전 제작 및 삼차원 인카메라 시각효과(3D ICVFX) 활용 등 노하우를 공유한 시각효과(VFX)·버추얼 프로덕션 워크숍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리즈 기획 프로세스를 이해 할 수 있었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리즈 기획 캠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리즈 제작·협업·연출 기반 노하우 공유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리즈 기획·연출 워크숍이 진행됐다.
10월에는 ▲글로벌 콘텐츠 전력과 자막의 역할, 자막 제작 프로세스 등 글로벌 플랫폼의 현지화 전략 및 실제 사례를 공유하는 글로벌 자막 현지화 워크숍이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11월에 진행된 ▲‘예능 시각효과(VAF) ACES(Academy Color Encoding System) 컬러 매니지먼트 교육’은 국내 예능·버라이어티 시각효과(VFX) 제작 환경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진행돼 최신 컬러 매니지먼트 워크플로우를 직접 체험하며 국내 예능·버라이어티 콘텐츠의 제작 완성도를 한층 높일 수 있는 실무 역량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콘진원은 프로덕션 아카데미에 참여한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국내 제작 인력간 네트워킹을 지원했다. 특히 세분화된 제작 환경 속 다양한 직무를 가진 교육생들과 넷플릭스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상호 간 자유롭게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를 통해 각 제작 파트가 긴밀하게 연결돼 협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 총 1,148명의 실무형 현장 인력 배출, 인턴십 등을 통해 최신 기술 습득
이번 교육에는 총 1,148명의 업계 인력이 참여해 제작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인턴십 프리스쿨을 운영해 선발된 인원은 넷플릭스 작품 제작 현장에서 4개월 간의 인턴 연수를 수행해 현장 경험을 쌓았다.

콘진원 전우영 콘텐츠기반본부장 직무대행은 “K-콘텐츠는 이제 지역을 넘어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고히 넓히고 있으며 이번 아카데미가 국제 제작 기준과 최신 기술을 직접 익히는 실질적 통로가 됐다”며 “현장에서 바로 쓰이는 전문 기술과 표준 절차를 체계적으로 습득해 작품의 완성도와 제작 효율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K-콘텐츠 스타트업의 미래 물결을 만나다’... 콘진원, ‘2025 콘텐츠 넥스트 웨이브’ 개최
- ‘K-콘솔게임, 세계 무대 향한 가능성 입증’... 콘진원, ‘지스타 2025 콘솔게임 공동관’ 성황리 운영
- 콘진원,‘2025 K-엑스포 아랍에미리트(UAE)’ 성황리 개최
- ‘멕시코 관객 3천 명 사로잡은 한국 대중음악의 위력’... 콘진원,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멕시코’ 성료
- ‘이스포츠 종주국 위상 입증한 첫 중국 전시’... 콘진원 북경센터, ‘티원(T1) 특별전시’ 성공적 운영
- ‘K-애니메이션 상영으로 지역 아동 문화 체험 확대’... 콘진원, ‘K-애니메이션 상영회’ 개최
- ‘K-콘텐츠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협력체계 구축 강화’... 콘진원, ‘K-콘텐츠 이에스지 리더스’ 발족
- ‘인공지능 기반 K-콘텐츠 흐름을 한눈에’... 콘진원, ‘AI콘텐츠 페스티벌 2025’ 개최
- ‘K-드라마와 애니메이션, 뉴욕에서 관객 사로잡다’... 콘진원, ‘코카 스포트라이트’성공리 개최
- 콘진원, ‘2025 방송영상리더스포럼’ 제2차 공개세미나 개최
- ‘창의성과 다양성의 장, K-인디게임 35종 공개’... 콘진원, ‘코리아 인디게임 쇼케이스’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