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법입국 고위험 환승객 집중관리 표(자료=국토부)
한해 5000만명이 오가는 국내 최대의 관문인 인천공항, 하지만 최근 연이은 보안사고 발생으로 인지도에 치명타를 받고 있다. 이에 정부가 보안상태를 한층 강화해 똑 같은 사태가 다시는 없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법무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공항보안실태에 대한 현장 정밀진단,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공항보안 강화대책’을 내놨다.

그동안의 어수룩한 보안실태는 테러의 위협이 발생할 수도 있음을 인지하며 공항의 보안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현장의 협업을 통해 보안 사각지대를 없애고, 취약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우선 국가안위와 직결되며 아울러 국민안전과 연결되는 공항보안에 대해 즉시 개선해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밀입국 사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는 보안인력의 근무기간을 확립하고 나아가 출입국심사장 무단통과자나 미탑승 환승객 발생 등 돌발적 상항에 대비해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체계를 마련했다.

또한, 출국심사장 출입문은 당일 업무가 종료되면 완전폐쇄하고, 취약지점 384개소를 CCTV 집중감시 지역으로 선정하여 전담 모니터요원이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다고 정부측은 전했다.

이와 함께, 출입국 심사장 및 환승구역 보안관리 전담팀(총 42명으로 구성)을 신설하고, 모니터 요원도 새롭게 증원하는 등 보안인력도 확충했다.

이외에 제도개선 등 추가・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주요 내용을 보면  정부측은 빈틈없는 보안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계기관간 정보공유를 강화하는 등 협업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항에는 20여개가 넘는 공공기관이 상주하고 있고, 출입국심사장-세관-탑승수속장 등 구역별로 보안을 담당하는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공항을 함께 이용하는 여러 기관의 긴밀한 협조가 보안확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취약지역(자동출입국심사대, 승객밀집구역 등)에 대한 출입국 영상정보를 관계기관이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미탑승 환승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환승객 정보도 4월부터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항공사의 자발적 협조를 통해 현재 시범실시 중인 고위험 환승객 안내를 제도화*하여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