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지난해 잠정실적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실적 부진으로 15년 만에 가장 낮은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으나, LG전자는 B2B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했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액은 258조1600억원으로 전년 동기 302조2300억원 대비 14.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6조5400억원으로 전년 동기 43조3800억원 대비 84.9% 감소했다. 지난해 3분기 이후 실적은 회복세로 접어들었으나, 앞선 분기 실적 부진으로 연간 실적이 크게 감소한 것이다.

삼성전자의 4분기 매출액은 67조원으로 전년 동기 70조4600억원 대비 4.9%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4조3100억원 대비 35% 감소했다. 지난해 1·2분기 삼성전자는 글로벌 IT 기기 수요 감소와 메모리 반도체 재고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한 6400억원·67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3분기에는 반도체 부문 적자 규모가 축소돼 2조43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4분기 또한 실적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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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LG전자는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또한 호실적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최대 매출액을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시에 따르면 LG전자의 지난해 매출액은 84조2804억원으로 전년 동기 83조4673억원 대비 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3조5485억원으로 전년 동기 3조5510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아울러 LG전자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23조1567억원으로 전년 동기 21조8575억원 대비 5.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125억원으로 전년 동기 693억원 대비 350.9% 증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가전(H&A) 부문의 부진으로, 전분기 9967억원과 비교 시 6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어려운 외부환경이 지속돼 온 가운데, 수요감소에 대응해 시장 변곡점을 조기에 포착해 B2B 사업의 고성장을 이뤄내는 등의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노력이 실적을 견인했다. 아울러 제품 중심 사업구조를 콘텐츠·서비스 등으로 다변화하는 사업모델 또한 견조한 수익성 확보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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