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부산물 소각하지 말고 파쇄하세요
지난 8일 영광군(군수 강종만)은 산불 예방 및 미세먼지 발생량 저감을 위해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파쇄지원단을 본격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영농부산물 안전처리 지원사업은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는 대신 파쇄하여 토양에 되돌리는 자원순환 농업을 확산하고, 농업 부문 미세먼지 발생량 저감 및 봄·가을철 산불 발생 빈도를 낮추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사업이다.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은 봄철 산불 발생 빈도가 높은 4월, 가을철인 11~12월에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과수 전정가지, 고춧대, 깻대 등 농작물에 한정하여 파쇄를 지원한다.
파쇄지원단은 읍·면사무소에 파쇄 지원을 신청한 농가 중 산림연접지(100m) 이내, 고령농, 취약계층 등 자체적으로 파쇄기 임대 및 사용이 어려운 농가를 우선해 무상으로 파쇄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유의할 사항으로는 파쇄대상 영농부산물은 일정 장소에 수거돼 있어야 하고, 특히 고춧대의 경우 노끈, 비닐 등이 분리되어 있어야 파쇄 지원이 가능하다.
영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고윤자) 관계자는“이번 파쇄지원단 운영으로 영농부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산불예방 및 미세먼지 발생 저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 영광군, 'RE100산업단지'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영광군, '2024년 전라남도 지방세정 종합평가' 우수상 수상
- 영광군,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조기검진'으로 치매 걱정 뚝!
- 영광군의회, 오는 15일 '제279회 임시회' 개회
- 영광군, 전라남도 양대체전 대비 식품․위생업소 민관합동 점검
- 영광군, 신속대응반 및 전라남도 양대체전 대비 '의료지원 직무교육' 실시
- 영광군, '2024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 SNS 서포터즈' 모집
- ‘영광 불갑사 천왕문’ 국가지정유산 보물 지정
- ‘영광군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영광군, 양대체전 기간에 '먹깨비로 주문하면 3천 원 할인!'
- 영광군, 제63회 전남체전 도로 이용 경기종목 '교통통제'
이태신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