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다오항 등 광양-산동성 간 신규 ‘컨’서비스 유치 및 한중 여객선 항로개설 협의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 이하 공사)는 중국 산동항구항운그룹 대표단이 광양-산동성 간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광양항을 방문했다고 22일 밝혔다.

산동항구항운그룹은 산동성 칭다오항, 르자오항, 옌타이항, 보하이만항 등 4개 항만을 관리하는 국유기업인 산동성항구그룹에 소속된 해운기업이다.
지난 2020년 3월 설립된 이후 총 52척의 선박을 운영하며 한중일 컨테이너 서비스 및 한중 여객서비스 등 동북아 지역 물류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중국 산동성 주요항만과 광양항 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연간 약 17만 TEU로 광양항 전체 물동량의 약 1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지역이다. 그 중 청도항은 '23년 광양항 간 교역량이 16만7천TEU로 전년 대비 38.6% 증가했다.
이날 공사를 방문한 산동항구항운그룹 대표단은 자오보(趙博, Zhao Bo) 회장을 비롯해 그룹 부사장, PES(Peninsula Express Shipping) Line 사장 등 임직원 9명으로 구성됐다.

공사는 대표단과의 간담회에서 ▲신규 ‘컨’ 정기선 서비스 유치 협의 ▲한중 여객선 항로개설 협의 등 다방면의 의견을 교환한 이후 항만안내선 탑승을 통해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제철 및 석유화학부두, 여수항 여객선터미널 등 시설 전반에 대한 현장안내를 실시했다.
공사 관계자는 “급변하는 해운시장 속에서 광양항의 물동량을 확보하기 위해 초청마케팅 등 발로 뛰는 마케팅을 전방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말하며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등 해외 물류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신규 서비스 유치 등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중이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해운동맹 재편 등 해운시장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 MSC 스위스 본사 및 5월 머스크 상해운항본부 대상 포트세일즈를 추진하는 등 해운업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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