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자와 예술가를 잇는 다리,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양성사업(부제 : 아트너스 클럽 시즌5)’ 오는 6월 21일 개강
2024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양성사업 ‘아트너스 클럽 시즌5’입문교육 모집 진행(6.7~6.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가 오는 21일부터 2024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양성교육 ‘아트너스클럽 시즌5’(이하 아트너스 클럽)을 시작한다.
‘아트너스 클럽’은 후원자와 예술가 및 예술단체 등 수혜자 간의 소통과 교류를 도와 문화예술후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후원매개전문가 양성 과정으로, 지난 2020년을 시작으로 총 400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한 바 있다.

올해 5년 차를 맞이한 아트너스 클럽은 입문, 심화, 고도화 총 3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입문 교육에서는 문화예술후원매개에 대한 이해, 심화 교육에서는 후원매개자 역량 강화를 위한 후원매개사업의 기획 및 개발전략과 개별 컨설팅, 고도화 교육에서는 실질적 후원매개전문가 양성을 위한 모금 현장 투입을 진행한다.
본 교육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이 활발하게 후원 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교육과정 중 입문 교육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문화예술, 내 일》 상에서 이루어지는 전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이 외 심화 교육은 학습공동체(CoP) 구성을 통한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고도화 교육은 직접 후원매개 프로젝트 및 캠페인을 실행해 보는 경험 중심 수업으로, 교육 별로 문화예술매개자의 뜻을 가진 수강생들이 모여 함께 의견을 나누고 참여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나간다.
특히 올해는 실제 모금활동을 진행하는 활동 기회를 확대해 유의미한 문화예술후원매개 예비인력 양성에 앞장설 예정이다.
입문 과정의 경우 수도권에 비해 문화예술 후원 인프라가 취약한 지역 거주자들도 온라인을 통해 간편한 수강이 가능해 지역문화예술후원 매개자 양성을 위한 지역인재 발굴에도 도움이 될 예정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제승 센터장은 ‘문화예술후원이 절실하게 필요한 예술업계에 후원자와의 교류를 촉진시키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며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양성사업을 통해 ‘가능성 있는 예비 후원매개자들이 모여 예술후원 매개 전문인력의 기반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입문 교육 참여자 모집은 오는 6월 20일까지이며 해당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예술위, '(옛)학전 새이름' 최종선정 대국민 투표 진행
- 6월은 예술X기술 융복합 협업의 달, 예술위원회 '제3회 에이프캠프' 개최
- 예술위, 낭독 콘텐츠로 즐기는 문학... '문학집배원' 김언 시인-천운영 소설가가 배달합니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 인문정신문화 확산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예술위, 올해의 작고문인 '김소월 시인·염상섭 소설가에 대한 선양사업' 공모
- 예술위원회, 청소년 예술진로 프로그램 '빛가람 꿈잼학교' 모집
- 예술위, 2024 청년 인문실험 공모 진행... '청년의 상상을 인문실험을 통해 세상에 펼치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학로 (옛)학전 새이름 '아르코꿈밭극장' 확정
- 한국문화예술위원회-KBS N, '인문 다큐 영상 공모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창작실이용지원사업' 이용 작가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