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수요관리협회-수요관리사업자간 에너지절약 확산 위한 MOU 체결
한전, ‘마이데이터 플랫폼’ 활용한 중개서비스 제공으로 에너지쉼표 활성화
에너지쉼표... 가정·상가 등 소규모 전기소비자가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보상받는 제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은 (사)한국전력수요관리협회(협회장 이영기) 및 7개 수요관리사업자와 6월 28일(금) 한전 남서울본부에서 ‘소규모 전기소비자 에너지 절약실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전과 협약 참여사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규모 전기사용자가 한전의 에너지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에너지 쉼표가 활성화 되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에너지쉼표는 전력거래소가 요청한 시간(전력피크 발생가능시간)에 소규모 전기소비자가 사용량을 줄이면 kWh당 1,300원~1,600원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에너지 절약제도이다.

현재는 전기계약전력 200kW이하 주택, 상가 등 소비자가 총 14곳의 수요관리사업자를 직접 검색하고 참여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등 이용이 어려워, ‘23년 기준 참여율이 0.6%(참여가능 대상고객 395만호 중 2.3만호)에 그쳤다.
이번 협약으로 수요관리사업자는 각 사가 수집하고 있는 민간 전력데이터를 한전과 공유하게 되고, 전기소비자는 한전의 에너지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여러 수요관리기업의 서비스를 손쉽게 비교·선택할 수 있게 됐다.
한전은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기절약 실적과 보상 인센티브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마트 가전기기 전기 사용량을 자동으로 줄여 주는 기능도 제공하여 전기소비자가 디지털기반으로 손쉽게 에너지쉼표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태균 기술혁신본부장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안보를 지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에너지 절약의 실천이며,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쉼표 활성화를 통해 에너지 생태계 확대 및 안정적 전력공급에 이바지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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