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까지 기공체조 등 여름 나기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어르신들을 위한 여름철 집중 건강관리에 나선다.
나주시보건소는 9월 30일까지 무더위쉼터(경로당)를 운영하고 기공체조, 웰다잉(Well-dying)교육, 방문간호·재활·한의약 서비스 등 여름 나기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기공체조는 기혈순환과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저강도 운동으로 심뇌혈관질환사업과 연계해 경로당 3개소에서 12주 동안 운영된다.
웰다잉(Well-dying)교육은 생애 말기에 삶을 의미 없이 연장하는 것보다 존엄하게 마무리하고자 하는 노인층을 위해 연명의료결정법과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해 안내하고, 희망자는 현장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및 등록을 돕고, 면담을 통해 방문건강관리사업 서비스도 제공한다.
방문간호·재활·한의약 서비스는 고혈압·당뇨병·관절염 등 복합 만성질환자가 많은 마을 경로당 3개소를 지정해 여름 동안 제공할 예정이다.
방문간호는 건강상태 개선을 위해 대사증후군 검사(혈압·혈당·콜레스테롤), 생활습관 점검 및 교정을 통한 건강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재활서비스는 관절염 환자 운동지도 및 근골격계 통증 완화를 위한 테이핑요법과, 한의사가 관절질환 통증 감소와 기능회복을 유도하는 도인운동요법을 시행하고 기타 질환 관리가 안 되는 대상자의 건강상담을 돕는다.
또한 식욕부진 대상자에게는 한약제제를 처방하고 근감소로 인한 노쇠 예방을 위해 영양교육과 함께 단백질음료도 제공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무더위쉼터에서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온열질환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높은 기온대에 쉼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건강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나주시, 장마철 하천 배수문 관리자 안전교육 만전
- 나주시, ‘상호 존중의 날 1=1’ 운영… 출근길 직원 서로 격려
- “재난관리 잘했다” 나주시,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선정
- 나주시, 청년농업인과 ‘소통 간담회’ 개최
- 나주시, 금성산 생태물놀이장 24일 개장 … 8월 18일까지 운영
- 나주시, '남평 지석천 파크골프장 착공'… 총 36홀, 천혜 경관 갖춰
- “노동 법률상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나주시, 시민노무사 위촉
- 나주시, 무더위 취약계층 어르신 위해 건강관리 '총력'
- 나주시, 타오르는 강 문순태 작가와 함께하는 독서클럽 1기 참가자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