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장흥군은 8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공시제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당당히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장흥군이 민선 8기에 들어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혁신적인 접근과 지속 가능한 정책을 강력히 추진한 결과, 무려 13년 만에 지역 경제 및 고용 여건 개선에 큰 공헌을 인정받은 성과다.

장흥군은 ‘어머니 품 장흥’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 고용 현안을 해소하기 위해 특화 자원을 연계한 차별화된 전략을 도모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관광 ▲농수산업 ▲계층 맞춤 ▲인구 감소 대응이라는 4대 핵심 부문별 양질의 일자리 창출 대책을 통해 고용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 위기 극복에 기여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민선 8기 상반기 고용률 73.3%를 달성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청년 고용률 51.1%, 여성 고용률 62.6%로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또한 상용 근로자 수는 7천명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으며 노인 고용률도 65.1%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김성 장흥군수는 “이번 최우수상 수상은 장흥군의 일자리 창출 노력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결실이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성과는 시작에 불가하며 장흥군의 특성을 살린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계속 추진해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고용노동부가 매년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 노력과 성과를 평가해 우수 자치단체를 격려하고, 일자리 정책을 공유하기 위해 실시하는 일자리 정책 종합 평가다.
- 장흥 물축제 ‘1회용품 Bye’ 캠페인 실시
- 김성 장흥군수, 폭염 특보에 ‘경로당 무더위쉼터’ 등 긴급점검 나서
- 장흥군, ‘기후변화 대비 새소득작목 육성 등 시범사업’ 대상자 모집
- 장흥군, 하반기 ‘전남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사업’ 모집
- (재)부산 장흥군향우회, 물축제 열리는 고향 방문
- 장흥군, '여름방학 프로그램' 라탄공예 등 운영
- 장흥군 청소년수련관, '2024년 장흥군 청소년 현장 체험활동' 1차 활동 성료
- 문금주 의원, 차산업 발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장흥군, 국립국악원 ‘관현악 축제’ 22일 공연
- 장흥군, 지역아동센터 한마음 잔치 개최 ‘성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