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발효기술로 만든 ‘K-다크티’, 북미 시장 공략 본격화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행란)은 전남산 녹차를 활용해 개발한 발효차 ‘K-다크티’를 차 가공식품 제조 및 수출업체인 월드티(주)농업회사법인을 통해 캐나다에 첫 시범 수출했다고 26일 밝혔다.
‘다크티(Dark Tea)’는 세계 6대 차류 중 하나로, 미생물과 효소의 작용을 통해 발효시킨 차를 말하며, 대표적인 예로 중국의 보이차(푸얼차)가 있다.

이번에 수출된 ‘K-다크티’는 전통 발효식품인 메주와 장류에서 발견되는 황금색 미생물 ‘금화균(Eurotium sp.)’을 이용해 전남산 녹차를 발효시켜 개발한 제 제품이다.
이 제품은 기존 녹차의 쓴맛과 떫은맛을 줄이고,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풍미를 지닌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전통 발효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차의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건강기능성 소재로의 가능성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K-다크티’는 ㈜티젠농업회사법인, 전남도농업기술원 차산업연구소, 월드티(주)농업회사법인이 공동으로 수행한 ‘국내산 녹차를 활용한 발효기술 개발 및 혈중지질개선 기능성 소재 개발’ 연구 과제를 통해 탄생했다.
이번 수출은 월드티(주)가 확보한 다크티 대량생산 기술을 기반으로 북미 프리미엄 차 시장 진출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캐나다 현지 유통망을 통해 시범 판매를 시작하고 소비자 반응과 시장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김행란 전남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수출은 국내 녹차를 고부가가치 발효제품으로 전환한 첫 성공 사례”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응용 제품 개발과 글로벌 진출을 통해 차 산업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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