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병해충 중점 방제로 고품질 쌀 안정 생산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11일 최근 짧은 장마와 고온의 기후가 지속됨에 따라 전년보다 비래해충의 발생이 빨라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벼의 안정적인 생육과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본답에 대한 병해충 예찰과 방제를 중점 실시하고 사전방제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올해 벼 병해충 예찰 결과 벼멸구, 흰등멸구의 유충 발생이 확인되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먹노린재, 애멸구 등의 해충과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이 확대되고 있어 예년에 비해 병해충 피해 확산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벼 병해충 방제를 위해서는 7월 중순 1차 보완 방제를 시작으로 7월 하순에서 8월 출수기까지 중점 방제가 필요하다. 8월 말부터 9월 상순까지는 2차 보완 방제 시기로 적기에 병해충 방제를 실시해야 한다.
단, 병해충 방제를 위한 농약 사용 시에는 등록된 약제를 사용해야 하며 등록되지 않은 약제 사용 시 약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류창수 소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병해충 발생이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이어지는 만큼 시기별로 적기 방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농가가 참여하여 방제 효과를 높이도록 협력해 주시길 바란다“라며, ”군에서도 현장 기술지원을 적극 강화 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화순군, 매주 금요일 밤... 청춘신작로에서 만나는 청춘의 리듬!
- 화순군, '제44회 화순군민의 상' 수상 후보자 추천 접수
- 화순군, ‘농촌체험 창업스쿨’ 수강생 모집
- 화순군, 폭염·가뭄 속 농작물 피해 최소화 '총력'
- 화순군 출신 류기준 도의원, 제4기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
- [주말날씨]밤낮으로 푹푹 찐다...서울 36도까지 오르며 주말도 펄펄 끓어요
- 전남 청소년 대상, ‘2025년 글로벌 문화체험 캠프’ 참가자 공개 모집
- 화순군, 몽골 날라이흐구와 계절근로자 MOU 체결
- 화순군, 농업용 저수지 저수율 82.2%... 용수 공급 이상 무
- 화순군, 가뭄 대비 농업용 관정 점검 선제적 대응
- ‘화사로와, 화순’ 2025 출향인 화순여행 지원사업 조기마감!
- 화순군청 배드민턴부, 2025 대통령기 전국종별배드민턴선수권대회 입상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