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서 향우 단합대회 등…고향사랑기부금 기탁·유공자 표창
전라남도는 20일 전북 부안 곰소젓갈축제장에서 열린 서울호남향우회 총연합회 고향방문 및 향우 단합대회에서 향우 1천600여 명, 전북도민 등 1천700여 명이 함께 고향 발전과 화합의 뜻을 다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국회의원, 권익현 부안군수, 최순모 전국호남향우회 총연합회장, 박종명 서울호남향우회장, 명재선 서울호남향우회 이사장을 비롯해 각 지역 향우회 대표 등 많은 내빈이 참석했다.
서울호남향우회총연합회는 2007년 설립 이후 25개 지부로 구성됐으며, 향우회 추산 광주·전남·전북 출향민은 약 350만 명에 이른다.
이번 행사에서는 고향사랑기부금 기탁식, 고향사랑 실천 유공자 표창 등 다양한 교류와 협력이 이뤄졌으며, 고향 방문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향사랑 실천 의미를 더했다.

김영록 지사는 축사에서 “향우 여러분의 뜨거운 고향사랑 덕분에 전남은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번만큼은 반드시 호남에 제대로 보답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은 RE100 산업단지 조성과 재생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통해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이 기회를 살려 50만 신도시까지 조성하는 등 역사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3월 전남·전북·광주가 함께 ‘호남권 메가시티 3자 경제동맹’을 선언했고, 호남권은 광주·전남 1극과 전북 1특 체제로 뭉쳐 지방시대의 중심축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고향 호남이 다시 한번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향우 여러분의 큰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전라남도의회, ‘청소년·관광·콘텐츠로 살아나는 이순신 정신 구현 추진 나선다’
- 전라남도의회 김태균 의장, “좋은 정책 개발로 여성 일자리 창출에 힘 보탤 터”
- 전남도, 목포서 '여성 일자리 박람회' 성료
- 김영록 지사, “평양공동선언 7주년… 평화의 길 함께 열겠다”
- 전남도-전남신보, 중소상공인 금융거래 제도개선 머리 맞대
- 가을빛 전남, 구석구석 문화로 풍요롭게 ‘9월 전남 구석구석 문화배달’
- 서삼석 의원, 22대 국회 최초 ‘식량안보법’ 제정안 대표발의
- 김정희 교육위원장, “AI‧디지털 혁신은 전남미래교육의 생존전략”
- 전남도, 도서 청소년 디지털 역량 강화 온힘
- 통합의학 오감으로 느끼는 대한민국 통합의학박람회 개최
- 전남도, 귀농·귀촌 희망자 맞춤형 현장 교육 큰 호응
- 불멸의 명량! 호국의 울돌목!’... 해남-진도 울돌목 명량대첩축제‘팡파르’
- 2025 광주 청년 마라톤대회, 빗속에서도 청년의 열정으로 성황리 개최
- 국내외 인플루언서와 함께 섬박람회 글로벌 홍보 시동
-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보성벌교갯벌길 생태걷기대회' 발걸음 이어져
- 뻘에서 놀자! 보성벌교갯벌, 전통 뻘배에 생태와 레저를 싣다!
- 전남도, 도민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 실현 강조
- 전남도, 가을철 낚시어선 안전 사고 예방 총력
- 전남도, 조선업 내외국인 근로자 화합·안전 기원 한마당
- 전남도, 복지·안전 결합 민관협업모델로 '취약계층 안전망 구축'
- 명량대첩, 국내 대표 역사·문화 축제로 새 지평 열어
- 전남국제농업박람회, 영·호남 교류장서 현장 홍보 성료
- 전남도-전남지역아동센터연합회, 아동복지 발전 방안 모색
- 김영록 지사, 전남문화원과 향토문화 발전 등 논의
- 류기준 도의원, “화순 경제진흥사업, 폐광지역 변화의 출발점 … 전남도가 적극 나서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