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벤처캐피털 40여곳 초청…전국 투자 네트워크 강화
광주 스타트업 12개사 참여…창업투자·증권상장 전략 공유
시, 창업펀드 6192억 조성…스타트업 성장·글로벌 진출 지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4일 서울 강남구 디캠프 선릉(은행권청년창업재단 운영 시설)에서 수도권 벤처캐피털(VC)을 초청해 ‘광주 스타트업 투자유치 설명회(IR)’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역 창업·벤처 기업들이 수도권에 집중된 투자자본을 유치해 혁신 성장을 돕고, 창업 투자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G-유니콘 육성 기업, 광주시 출자 인공지능(AI) 1차 펀드 투자기업, 창업 유관기관 추천 기업 등 12개 초기창업기업(스타트업)이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수도권 벤처캐피털(VC)과 광주시 5000억 펀드 운용사 등 40여개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발표(IR 피칭)를 진행했다.
참가 기업들은 벤처캐피털(VC)과 네트워킹을 통해 후속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한국거래소(KRX)와 연계한 상장설명회를 열어 증권시장 동향과 상장제도 안내, 기업가치 제고 전략 등을 공유하며 참가기업들의 투자시장 이해도를 높이는 기회가 됐다.
광주시는 민선 8기 들어 창업기업의 성장 단계별 투자를 지원하는 창업성장사다리 펀드와 산업분야별 펀드 등을 포함해 총 6192억원 규모의 창업펀드를 조성해 운용 중이다. 앞으로도 초기창업기업(스타트업)이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 투자 지원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주재희 경제창업국장은 “이번 투자유치 설명회는 지역 기업의 단계별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광주의 우수 초기창업기업이 전국과 세계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유치 기반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광주가 시작하면 대한민국 표준이 된다... 광주시, 혁신정책·입법성과 국회서 소개
- 광주시, 시민들과 함께 ‘빛나는 도시 새단장’
- “광주 지산학연 원팀으로 국가AI컴퓨팅센터 유치”
-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제106회 전국체육대회 출전 광주체육고 선수단 격려
- 더불어민주당 호남발전특위, 제1차 광주 지역 회의 개최
- 광주시, 24시간 상황관리로 ‘안전 한가위’ 맞는다
- 광주테크노파크, ‘광주 지·산·학·연 거버넌스 총괄협의체' 개최
- 광주시, 10월15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작
- 광주시, 이야기 따라 걷는 ‘광주 미션투어’ 출시
- 광주 동구, 국가유산 야행 공모사업 ‘10년 연속’ 선정 쾌거
- 광주시의회 제출, 건의안 3건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식 안건 채택
- ‘광주방문의 해’... 광주·전북·전남, 호남관광문화주간 공동 개최
- 광주소방, 추석 앞두고 전통시장 화재예방 지도
- 광산구의회, ‘광주 첫 창고형 약국 개설’ 긴급 현안 간담회
- 박미정 시의원, “광주다움 통합돌봄으로 대한민국 돌봄 새 지평 열리길”
- 광주시, 외국인 유학생 지역 정착 맞춤교육
- 광주시, ‘육소룡’ AI심장 항저우와 우호협력 맞손
- 광주시, “물품·재능·경험 함께 나눠요”
- 강기정 시장, “국가AI컴퓨팅센터 유치·AX실증밸리 조성이 해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