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8일(토)~11월 8일(토) 서울(5회)·나주(1회) 총 6회 열려
보고, 듣고, 직접 만들고…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 대폭 확대
일상 속 친환경 예술로 확장된 가을 축제
청명한 가을하늘 아래에서 온 세대가 함께 즐기는 거리예술축제 《예술로 소풍-가을》이 서울 대학로와 전남 나주에서 열린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아르코(ARKO))는 오는 18일(토)부터 11월 8일(토)까지 총 6회에 걸쳐 축제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로 3년째 이어지며 봄·가을마다 시민 곁을 찾는 대표 거리예술축제로 자리 잡은 《예술로 소풍》은 ‘예술 향유가 일상 속 즐거움이 될 수 있다’는 취지로 기획돼 매년 가족 단위 관람객들의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가을시즌 축제는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앞마당에서 10월 18일(토), 19일(일), 25일(토), 26일(일), 11월 1일(토) 5회에 걸쳐 진행되며 11월 8일(토)에는 나주혁신도시 예술위원회 앞마당으로 무대를 옮긴다.
지난 시즌 대비 올해 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체험형 프로그램의 확장이다.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워크숍, 지구를 테마로 한 실크스크린 엽서 제작, 집박쥐집 만들기 체험 등 온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준비됐다.
이야기로 춤을 만드는 인도춤의 특징을 살린‘인도 춤극’워크숍, 분위기 UP을 책임질 K-댄스 워크숍을 통해 보여주는 관객과 밀착된 프로그래밍은 체험과 관람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시도로 눈길을 끈다.

특히 ▲집박쥐집 만들기(10월 18일, 26일 / 회차별 20명) ▲업사이클링 워크숍은 선착순 사전 신청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온라인 신청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공연도 한층 다채롭다. 감성을 자극하는 인형극부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매직쇼, 관객이 무대의 일부가 되는 체험형 퍼포먼스극까지 장르의 폭을 넓혔다.
‘친환경’은 올해 축제의 또 다른 키워드다. 우유팩으로 만든 인형극, 신문지와 생활 폐품을 활용한 창작 퍼포먼스 등 일상의 재료를 예술로 되살린 작품들이 무대에 오른다.
체험 프로그램에서도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체험과 소중한 지구별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추가돼 환경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아울러, 이번 축제와 함께할 자원활동가를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10월 13일(월)까지이며 10명 내외를 선발해 관람객 안내, 프로그램 운영 보조, 홍보 및 기록 지원 등에 참여하게 된다. 지원은 온라인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예술로 소풍-가을》은 공연을 ‘보는’것을 넘어 시민이 직접 예술을 체험하고 함께 완성시키는 축제로 발전시키고자 했다”며 “도심 속에서 예술과 계절을 느끼고, 일상 속 친환경 실천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병국 위원장은 “이번 《예술로 소풍-가을》은 어린이와 가족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을 대폭 늘리고 공연프로그램의 장르와 스타일을 다변화해, 예술을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한층 확장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예술을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꾸준히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예술로 소풍-가을》에 대한 자세한 일정과 세부 프로그램은 아르코와 예술극장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아르코,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부활한 '르네쌍스 고전음악감상실'
- 아르코, '2026년 문예진흥기금 지원사업' 공모 접수 시작
- ‘아르코 앙상블’, 튀르키예서 K클래식 공연 개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5년 ‘신진 비평가 육성 프로그램’ 운영
- ‘우리 아이에게 죽음은 어떤 의미일까?’... 아르코, 10월 어린이청소년을위한예술지원 우수작품 소개
- 아르코(ARKO), 추석 맞아 ‘1사 1촌’ 자매결연 명하쪽빛마을 방문... 따뜻한 나눔문화 확산
- [포토] 윤병태 시장, 정보석 영산강축제 홍보대사와 환담
- 아르코, 여성을 위한 국내 최고(最古) 백일장... '제43회 마로니에여성백일장' 참가자 모집
- 기록을 통한 예술 창작의 확장 가능성 탐구, 신진예술가를 위한 ‘예술가의 아카이빙 워크숍’ 개최
- 아르코, 세르반티노 국제축제 통해 '한국 공연예술 해외진출 지원' 강화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5 문화예술기관 ESG 밋-업 데이' 성황리 개최
- 아르코, 뉴뮤지엄과의 협업으로 '뉴잉크 프로그램에 한국 예술가 참가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