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체 특구 민간발사장·국가산단 등 핵심인프라 조성
우주기업·지역경제와 함께 성장하는 혁신 생태계 육성
전라남도가 2009년 국내 유일의 발사장을 갖춘 고흥 나로우주센터 준공 이후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선 가운데 뉴스페이스시대 ‘글로벌우주항’ 도약을 위해 국가산단 등 핵심인프라 조성에 온힘을 쏟고 있다.
특히 2022년 누리호 2차 발사 성공과 2023년 5월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은 발사체 특구로서 전남의 위상을 확고히 했으며, 올해 11월에는 민간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도의 누리호 4차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

전남도는 고흥 나로우주센터를 중심으로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2년 12월 정부로부터 발사체 특화지구로 지정돼 경남·대전과 우주산업 삼각축 체제를 형성, 2031년까지 총 1조 6천84억 원을 투입해 민간발사장, 우주발사체 국가산단, 기술사업화센터 등 24개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는 고흥 봉래면 예내리 일대 1천753만㎡ 규모로 3천800억 원을 투입해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된다. 38개 기업이 입주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민간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민간발사장과 발사체 기술사업화센터는 2030년까지 1천480억이 투입돼 국내 상업 발사 서비스 시장 개척에 기여할 예정이다.
나로우주센터 인근에는 국가 안보와 첨단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방 위성 전용 발사시설 구축도 추진 중이며, 민간기업의 다양한 발사체 엔진 개발 지원을 위한 엔진연소시험시설도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미래세대를 위한 인재양성과 우주관광 활성화를 위해 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콤플렉스도 조성한다. 대한민국 우주 역사를 전시하고 우주과학 교육과 체험 기회를 제공해 우주관광 산업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제2우주센터 건립 등이 국정과제로 반영돼 전남 우주산업 생태계 대전환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전남은 나로우주센터 인근에 재사용 발사장을 포함한 첨단 발사장을 갖춘 제2우주센터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제2우주센터는 발사체 시험, 조립, 발사 등 전주기 업무를 집적화해 차세대 발사체 개발과 혁신기업·스타트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핵심 거점이다.
민간 주도 우주산업 육성, 기업 지원, 기술 실증 및 인증을 담당하는 우주청 산하기관인 우주항공산업진흥원 유치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제2우주센터 건립과 교육, 체험시설 구축·운영(사이언스 콤플렉스)은 새정부 국정과제에 반영돼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산업 기반이 되는 SOC 확충과 정주여건 개선에도 온힘을 쏟고 있다. 고흥~광주 간 고속도로는 올 하반기 수립되는 정부의 제3차 국가고속도로망 계획에 반영되도록 건의 중이며, 경전선 벌교역에서 지선을 연결하는 우주선 철도, 고속철도사업은 정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 중이다.
고흥읍~나로우주센터 간 국도 15호선 4차로 확장사업은 올해 8월 예타를 최종적으로 통과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앞으로 고흥은 도로와 철도 등 3대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해 교통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도 추진하고 있다.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주변 열악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또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시험평가, 인증지원 등 다양한 기업 지원사업을 펼쳐 우주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기홍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전남 우주발사체 클러스터는 국가 균형발전과 글로벌 우주강국 실현의 핵심 인프라인 만큼 앞으로, 제2우주센터와 우주항공산업진흥원 유치, 사이언스 콤플렉스 구축과 우주항공 기업 지원 등을 통해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한층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 전남도, 진도에 제9호 천사보금자리 완공
- [인사] 전남도, 하반기 수시인사
- 남도의 맛, LPGA 그린 위에 ‘홀인원’
- 전남도, 강진서 무위사 수륙대재 봉행
- 전남도-재광완도군향우회, 고향 발전위한 화합 의지 다져
- 전남도, 공공비축미 19만 톤 매입…역대 최대
- 전남도립미술관 하반기 소장작품 구입 공모
- 광주·전남 상생축제 ‘빛가람 페스티벌’ 성황
- 구례서 '77주기 여수·순천 10·19사건 합동추념식'
- 전남도, LPGA 성공 개최로 글로벌 스포츠 역량 과시
- 전남도, 이주노동자와 따뜻한 동행
- 2025 LPGA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해남대회 성황리 종료
- 전남도, 미국 LA서 기업 유치 투자설명회
- 전남형 예비사회적기업 3개소 신규 지정
- 전남도, 국제농업박람회서 전국 초·중·고 드론 스피드 경진
- 전남 앞바다에 어린 낙지 5만 마리 방류
-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미식인 주간’…유종의 미 장식
- 남도가 영화로 물든다... ‘남도영화제 시즌2 광양’ 23일 개막
- 김영록 지사, “전라좌수영성 역사적 정통성 확보 속도”
- 전남도, 1조 2천억 규모 인공태양 연구시설 유치 총력
- 고흥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고흥몰’... 누적매출 100억 돌파 특별 할인전 개최
- 고흥군, 2026년 농가 맞춤형 농기계 11월부터 신청접수 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