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0일, 엘지전자와 K-콘텐츠 세계 진출 기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K-박람회, K-콘텐츠 플래닛 등 프로그램 엘지채널(LG Channels) 글로벌 송출
패스트(FAST) 채널로 한류 소비자와의 실시간 접점 확장, K-콘텐츠 확산 기반 강화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10월 30일 서울 영등포구 엘지전자 사옥에서 엘지전자(대표이사 조주완)와 ‘K-콘텐츠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 ▲엘지전자 웹오에스(webOS)플랫폼사업센터장 조병하 전무가 참석해 세계 시장에서 한류 확산을 위해 뜻을 같이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K-콘텐츠 유통과 산업 성장을 이끌 새로운 동력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나아가 엘지전자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서비스(FAST: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이하 패스트), 엘지채널(LG Channels)을 통해 글로벌 유통망을 확장하고, K-콘텐츠 산업의 성장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K-드라마, K-팝, K-웹툰 등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글로벌 문화 소비의 중심이 빠르게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패스트(FAST)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같은 기존 플랫폼과 더불어 현지 언어 자막과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접근성과 몰입도를 높여 세계 각국 시청자가 한국 콘텐츠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 창구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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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과 엘지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시청자를 대상으로 K-콘텐츠를 엘지채널(LG Channels)을 통해 송출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K-콘텐츠를 통해 한류의 저변을 넓히고, 해외 시청자가 K-콘텐츠의 품질과 매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콘진원은 ‘K-박람회’, ‘K-콘텐츠 엑스포’, ‘K-콘텐츠 플래닛’ 등 대표 해외 행사의 일반 관람객(B2C) 대상 프로그램과 패스트(FAST)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현지 팬들과 함께하는 K-팝 콘서트 영상 등 주요 한류 행사 현장을 엘지채널(LG Channels)로 송출해, 오프라인의 열기와 감동을 전 세계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장의 생동감을 온라인으로 확장하고, 글로벌 팬들이 한류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참여형 경험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연계 전략은 ‘콘텐츠 제작–홍보–유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K-콘텐츠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협약은 민관이 함께 K-콘텐츠의 세계 확산 경로를 넓히는 뜻깊은 첫 걸음”이라며, “패스트(FAST) 채널을 중심으로 한류가 세계인의 일상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문화적 창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1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 호주 시드니에서 ‘2025 K-콘텐츠 플래닛 in 호주’를 개최한다. K-콘텐츠 지식재산(IP) 전시, K-뷰티‧푸드 체험, 엔믹스(NMIXX)·온앤오프(ONF)의 K-팝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특히, 콘진원과 엘지의 업무협약 이후 처음으로 시범 운영되는 협업 프로그램으로, 현장에서는 채널 홍보 부스가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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